광고 로드중
광고 로드중
광고 로드중
광고 로드중
광고 로드중
광고 로드중
광고 로드중
광고 로드중
광고 로드중
광고 로드중
광고 로드중
광고 로드중
#.1
예매를 부탁해!
대리예매 알바들의 총성 없는 전쟁
#.2
지난달 23일 서울 동작구의 한 PC방. 이른 아침부터 이곳은 20대 여성 손님 수십 명으로 가득차는 진풍경이 벌어졌습니다. 이들의 정체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번개손으로 인정 받은 대리예매 알바.
#.3
이날 정오에 예정된 영국의 인기 록밴드 콜드플레이 내한공연을 대신 예매하기 위해 인터넷 속도가 빠르다는 명당을 찾아온 것이었죠.
광고 로드중
아이돌 공연 티켓 예매 경력만 9년째인 이예인 씨(25)는 티켓 판매가 시작된 지 60초 만에 11만 원대 S석 티켓 한 장을 건졌습니다. 순간 동시접속자만 약 55만 명. 2분 만에 2만 2000석이 매진된 예매전쟁에서 거둔 승리였죠. 이씨는 의뢰인에게 티켓을 넘겨주고 성공 보수로 5만 원과 피자 기프트콘을 받았습니다.
#.5
사실 대리예매 아르바이트생들은 대부분 아이돌 팬 출신 입니다. '하늘의 별 따기'라는 아이돌 공연 티켓 예매에서 단련된 번개손 실력을 무기로 해외 가수 공연은 물론이고 뮤지컬 공연, 유명 배우 팬미팅, 심지어 연휴 대중교통 예매에서 활약하고 있는 것입니다.
#.6
티켓 예매 시기가 다가오면 각종 커뮤니티에서 대리예매 아르바이트를 찾는 글들이 끊임없이 올라오죠. 화려한 예매 성공 경력을 인증받아 거래가 성사되면 1만 원 정도의 선금을 받고 작업에 착수합니다.
#.7
거래는 예매가 끝난 뒤 의뢰인이 사례금을 송금하면 대리예매 아르바이트가 티켓 배송지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죠. 사례금은 보통 5만원 내외로 좋은 자리에 가까울수록 액수가 올라갑니다.
#.8
이들은 중요한 티켓 예매 때마다 예매 사이트 접속이 빠른 PC방을 수소문해 자리를 잡고 예매 사이트에서 예매 단계를 수 페이지 뛰어넘을 수 있는 직접 링크를 그들끼리 공유합니다. 동시 접속자가 많아 예매 사이트 접속이 어려워도 직접링크를 활용하면 접속이 원할하기 때문이죠.
광고 로드중
이미 티켓 예매에 고배를 마셨던 사람들은 대리예매 아르바이트를 반기는 분위기입니다.
"직접 예매하거나 암표를 사는 것보다 합리적이고 팬들도 암표 거래를 줄일 수 있어서 바람직하게 여긴다"
-유명 가수 공연 티켓 대리예매 의뢰 경험자, 심지은 씨
#.10
반대 의견도 나오긴 합니다. 한 인디밴드 공연기획사 관계자는 유명 가수 콘서트를 넘어 인디밴드 공연까지 대리예매가 성행하는 것을 보고 놀랐다고 말합니다. "현행법 위반은 아니지만 정상적인 티켓 구매 방식은 아니므로 문제가 있다"
#.11
최근 일본에서는 암표와 대리예매 관행으로 공연 티켓 가격이 비정상적으로 뛰자 일부 아이돌 공연에서 입장 시 얼굴인식 시스템을 도입하기도 했죠.
#.12
대리예매. 문화 소비자들의 구원자라고 봐야할까요 아니면 틈새를 노린 불법 영업이라 봐야할까요?
원본: 차길호 기자
기획·제작: 김재형 기자·조성진 인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