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모바일 등에만 국한되어 있던 게임의 영역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바로 게임사들의 편의점, 전국 체인점을 거느린 유명 프렌차이즈 업체와 잇따른 협업을 통해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까지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 것.
메이플스토리 봉구스밥버거 협업
가장 대표적인 기업은 바로 넥슨이다. 던전앤파이터와 음료 업체와 협업을 진행한 것을 비롯해 자사의 모바일 어플‘넥슨플레이(NEXON PLAY)’와 GS25 편의점의 제휴 등 활발한 제휴 마케팅을 진행 중인 넥슨은 '봉구스밥버거' 매장에 자사의 인기 온라인게임 '메이플스토리'의 세트 메뉴를 출시할 것을 밝혔다.
광고 로드중
히트 시즌2 업데이트 기념 대규모 프로모션
이와 함께 간판 모바일게임 '히트'에서는 미니스톱, CU(씨유), 세븐일레븐&씨스페이스, 위드미, GS25 등 편의점과 '구글 플레이 기프트 카드' 프로모션이 실시된다. 이벤트 기간 동안 전국 해당 편의점에서 '구글 플레이 기프트 카드'를 구매하면 구매 금액대별로 '젬', '전설 이상 장신구 소환권', '불멸 장비 소환권' 등의 다양한 아이템이 증정될 예정이다.
또한, 배달 앱 '배달의민족'과도 공동 이벤트를 실시하여 바로 결제 시 할인 코드란에 '히트가쏘다'를 입력하면 2,000 원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뮤오리진 편의점 제휴
광고 로드중
해당 아이템들은 Google Play 기프트카드에 적힌 번호와 휴대폰 번호를 이벤트 페이지에 등록한 후 문자로 수신된 이벤트 쿠폰 번호를 게임 내에서 입력하면 받을 수 있는 등 보다 간편하게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넷마블의 세븐나이츠 피규어 판매와 엔씨소프트의 리니지 피규어 등 오프라인 캐릭터 상품의 판매도 활발히 진행 중에 있어 향후 게임을 활용한 2차 오프라인 마케팅을 앞으로도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동아닷컴 게임전문 조영준 기자 zoroaster@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