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에 대한 수요자들의 기대감이 날로 높아짐에 따라 첨단IT기술을 도입한 스마트 시스템 아파트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첨단 시스템 도입 아파트는 편리함과 경제성이 우수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즉 홈네트워크 시스템, 스마트 주방 무인택배시스템 등 생활에 편리한 기술이 주거생활에도 도입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얼마 전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이 대결을 통해 첨단기술이 얼마나 발전하고 우리 생활에 깊숙이 들어와 있는지 절실히 느낄 수 있었던 것처럼 아파트도 이제 생활의 편리함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최첨단 기술이 도입된다.
집의 가스밸브를 잠그거나 불을 키는 등의 일은 몇 년 전에만 해도 영화에서나 보는 일이었지만 최근 들어서 아파트에도 홈 네트워크 시스템이 도입되어 제어가 가능하다. 스마트한 아파트는 이제 현실로 다가온 것이다.
광고 로드중
이런 가운데 현대산업개발이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중산동 49-1일원에 짓는 ‘일산 센트럴 아이파크’가 첨단 시스템을 도입한 아파트로 눈길을 끈다.
이 단지는 지하2층, 지상 32층 12개 동 1,802가구 규모로 전용 59~98㎡로 구성됐다. 전용면적별로는 △59㎡A 416가구 △59㎡B 25가구 △84㎡A 943가구△84㎡B 261가구 △98㎡ 157가구 등으로 이뤄졌다.
단지는 터치 하나로 집안의 네트워킹과 에너지를 제어하는 첨단 스마트 라이프를 실현할 예정이다. ‘신개념 올인원월패드’가 설치돼, 홈 네트워킹 시스템을 원격제어가 가능하고 대기전략차단, 난방제어 등 에너지를 컨트롤 할 수 있다. 또 외출 시에는 집안에서 엘리베이터 호출이 가능하고 가스밸브제어, 조명제어 등이 가능할 전망이다.
단지 내 안전과 보안을 책임지는 방법시스템도 도입된다.
광고 로드중
첨단 시스템을 더해 입지나 생활인프라도 뛰어나다는 평가다. 단지에서 경의중앙선 풍산역이 걸어서 10분(500m) 거리에 있는 역세권 아파트이다. 이 노선을 이용하면 서울역까지 37분이면 도착 가능해 서울 접근성이 좋다. 또 서울외곽고속도로 고양IC를 비롯해 자유로, 제2자유로 등도 이용이 수월해 도심 및 여의도권 출근이 수월해 여의도권 직장인들이 흡수될 가능성이 높다.
단지 바로 뒤편에 안곡중학교가 위치해 있으며 하늘초등학교, 모당초등학교, 안곡고등학교도 걸어서 이용할 수 있어 자녀들 통학이 수월하다. 또 일산신도시 후곡학원가도 차량 5분이면 도달 가능하다.
편리한 생활시설을 통해 살고 싶은 집으로 꼽힐 것으로 예상된다. 단지 바로 옆으로 롯데마트가 계획돼 있고, 이마트 풍산점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또 동국대학병원, 고양시립 마두도서관, 애니골카페촌 등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또 정발산역 중심상업지구가 차량으로 약 10분 거리에 있어, 롯데백화점, CGV, 홈플러스 등 상업시설과 정발산공원, 일산문화공원, 일산호수공원 등의 이용도 수월하다.
단지 남측으로 하늘공원(근린공원)이 위치해 가벼운 산책 및 여가를 쉽게 보낼 수 있고 이로 인해 다른 아파트 단지들과 거리가 떨어져 있어 일조량이 풍부하고, 조망권도 뛰어날 전망이다. 단지 뒤편으로는 고봉산이 위치해 있어 주거환경이 쾌적하고, 등산이나 산책을 가기에도 좋은 환경을 갖췄다.
광고 로드중
(사진제공=일산 센트럴 아이파크 문의 031-969-9998)
박소영 동아닷컴 기자 parks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