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2016 한국 시니어산업 대상]시니어산업 활성 성남시 거점기관

입력 | 2016-03-23 03:00:00

산업지원 부문 성남 고령친화종합체험관




김규호 관장

성남 고령친화종합체험관(관장 김규호)이 ‘2016 한국 시니어산업 대상’에서 산업지원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성남고령친화종합체험관은 경기 성남시 분당구에 지하 2층, 지상 3층의 규모로 건립됐으며, 시니어산업 활성화 및 기술 고도화를 추진하기 위한 성남시의 거점기관으로 기능하고 있다.

먼저 관내에 고령친화 R&BD지원센터를 구축해 고령친화기업의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한 실질적인 지원 체계와 인프라 확립에 앞장서고 있다. 포럼, 세미나, 매거진 발간 등을 통한 정보 제공과 전문 인력 양성 및 시니어 평생교육 지원, 시니어 건강 증진, 시니어 체험관 운영 등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해 시니어산업의 저변 확대 및 전국민적 공감대 형성에도 기여한다.

특히 국내 우수 고령친화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기업 지원 사업이 눈에 띈다. 동작분석실, 시제품제작실, 생체계측실, 시험인증실 등 4개의 연구개발실과 동작분석장비, 3D 프린터 등 42종의 기술개발장비 및 장비 활용 인력을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기업의 신기술 및 제품개발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1:1 전문가를 배치해 기술 자문 및 애로기술 해결을 돕고, 사업화에 이르기까지의 전주기적·체계적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성남고령친화종합체험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공무원 교육, 요양보호사 양성 과정, MBA 과정 등 전문인력 양성 및 시니어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다채롭게 운영하며 시니어의 건강 증진 및 건강한 여가문화 조성에도 팔을 걷어붙였다.

또 기초 건강검진, 을지병원과 연계한 건강 강좌, 인지·신체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IT기반 건강관리 이력시스템을 통해 시니어의 건강정보를 면밀히 관리하고 있다.

황효진 기자 herald99@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