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쓰면 더욱 좋은 약이 되는 안전사용수칙(출처= 의약품안전관리원 제공)
광고 로드중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원장 박병주)은 “의약품 사용과오 방지를 위해 ‘알고 쓰면 더욱 좋은 약이 되는 안전사용수칙’ 4000부를 제작해 지역의약품안전센터, 주요 소비자단체 등에 배포했다”고 12일 밝혔다.
의약품안전원은 “이번 홍보물에는 의약품사용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과오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사용수칙을 수록해 소비자와 의료종사자들이 ‘의약품 사용하기 전’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배포 이유를 밝혔다.
이어 “의약품을 안전사용수칙엔 정확한 환자·약·용량·사용법·시간 등을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의약품안전원이 공개한 핵심내용은 다음과 같다.
광고 로드중
△ ‘의약품을 사용하기 전에 꼭 의약품 이름, 모양, 사용기한을 확인하세요!’ : 약의 모양과 색이 비슷하더라도 성분이 다른 경우가 있다. 그리고 반드시 사용기한 내에 사용해야 한다.
△ ‘의약품을 사용하기 전에 꼭 투여용량을 확인하세요!’: 액상제제의 투여용량은 계량스푼, 계량컵을 이용해 용량을 확인하고, 투여용량을 의․약사와 상의하지 않고 마음대로 조절하면 안 된다.
△ ‘의약품을 사용하기 전에 꼭 사용방법을 확인하세요!’: 약의 모양이 비슷하더라도 사용방법이 다른 경우가 있다.
△ ‘의약품을 사용하기 전에 꼭 사용시간을 확인하세요!’: 정해진 시간에 의약품을 사용해야 약효가 유지되어 기대한 효과가 나타난다.
알고 쓰면 더욱 좋은 약이 되는 안전사용수칙(출처= 의약품안전관리원 제공)
광고 로드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