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한·미·일, 6자회담 재개 전제조건 합의”

입력 | 2010-12-15 20:40:15


한국과 미국, 일본이 6자회담 재개를 위한 대북(對北) 전제조건 5개항에 합의하고 이를 중국 측에 전달했다고 아사히신문이 15일 보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한미일 외무장관이 6일 워싱턴 회담에서 마련한 전제조건은 북한의 우라늄 농축계획 중지,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찰 수용, 2005년 9·19 공동성명 이행 등이며 나머지 2개 조건은 공개되지 않았다.

3국은 이 같은 내용의 회담 재개 조건에 동조할 것을 러시아 측에 요구했으며, 다이빙궈(戴秉國) 중국 국무위원은 9일 평양에서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만난 자리에서 이 전제조건 중 일부에 대해 북한의 수용 가능성을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일 외무장관은 또 워싱턴 회담에서 북한이 최근 공개한 우라늄 농축시설을 가동한 것이 사실이라면 농축을 중단시킨 후 농축 계획 완전 포기를 6자회담에서 논의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인터넷뉴스팀
《 화제의 뉴스 》☞ 김길태 항소심 사형서 무기징역으로 감형☞ 꼬마야, 추운데 뭐 먹고 살았니? 9일만에 포획☞ [단독]“유명 치킨업체 제품에서 애벌레가?”☞ 서류제출 안하는 올해 연말정산…‘13월의 벌금’ 될수도☞ 검찰, 개그맨 전창걸 대마초 혐의 영장 ☞ 韓선원 2명 탄 日선박 소말리아서 피격☞ 육군총장 김상기 - 3군사령관 이홍기 내정☞ 동영상 속 ‘지하철 폭행남’ 범행 당일 검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