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석구석 로봇청소기·고온살균 식기세척기·전자레인지 겸용 오븐
《설거지 다 했다고 고무장갑 내려놓으면 숨어 있던 컵이 나오고, 청소기 다 돌리고 나면 어느새 아이가 과자 부스러기를 흘리고…. 집안일은 끝이 없어 주부들은 언제나 지친다.
세탁기와 청소기가 아무리 혁신적인 가전제품이라 해도 집안일을 100% 완벽하게 마칠 수 있게 해주는 가전제품은 아직은 없다. 청소기를 돌리는 것도 허리가 아프고, 세탁기에 빨래를 넣고 돌리고 너는 것도 사람의 손길이 필요한 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100%는 아니더라도 기존 가전제품에 몇 가지 기능을 더해 주부들의 손길을 덜어주는 똑똑한 가전제품이 늘고 있다. 도와주겠다고 말만 하는 가족들보다 고마운 가전제품에는 어떤 게 있을까.》
■ 더욱 똑똑해진 가전 ‘가사 도우미’
○ 로봇청소기의 진화
삼성전자 로봇청소기 ‘탱고’
광고 로드중
삼성전자도 카메라로 위치를 알아서 파악하는 로봇청소기 ‘탱고’를 선보이고 있다. 집 내부의 영상을 초당 30회 간격으로 촬영한다. 문턱을 2cm까지 넘을 수 있고, 고급형을 선택하면 특별히 보호해야 할 가구 등이 있는 특정 구역은 청소하지 못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다.
아이로봇의 ‘룸바 539’는 구석구석의 먼지를 사람보다 더 잘 놓치지 않는다고 업체 측은 강조한다. 먼지인식센서가 먼지가 인식되지 않을 때까지 집중적으로 청소해준다는 것. 또 진공으로 바람을 일으키지 않고 빗자루로 쓸어 담는 청소 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죽은 집진드기와 미세먼지가 청소 도중 공기 중으로 확산되는 것을 막는다는 게 업체 측의 설명이다.
○ 요리의 혁신
삼성전자 지펠 오븐
광고 로드중
LG전자 디오스 광파오븐도 오븐·그릴·전자레인지 기능을 갖추고 있다. 여기에 발효와 스팀기능을 더했다. 다양한 실생활요리 100가지 자동메뉴와 53가지 수동요리가 가능해 해물, 생선 등 찜 요리부터 치즈케이크 등 아이들 간식도 만들 수 있고, 김구이, 깨 볶기 등도 가능하다. 오징어나 바나나 등을 말릴 수 있는 식품건조 기능이 있는 것도 특징.
○ 설거지 도우미
LG전자 디오스 식기세척기
최근의 신제품으로는 올해 5월 나온 LG전자 디오스 식기세척기가 있다. 세계적인 디자이너인 ‘멘디니’ 디자인을 적용했고, 최대 80도 고온 살균이 되는 게 특징이다. 내년에는 스팀기능이 추가된 신제품도 나올 것으로 보인다. LG전자 홈어플라이언스(HA)마케팅팀 이기영 팀장은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면서 식기세척기가 최고의 가사 도우미로 급부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광고 로드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