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탓에 스트레스를 받는 여성이라면 콜라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콜라겐에는 피부의 수분 유지와 탄력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이다. 콜라겐 보충을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은 음식. ‘샥스핀 콜라겐’이 최근 주목받는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 샥스핀 콜라겐은 액체 형태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콜라겐 제품을 선택할 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원료의 품질이나 추가로 첨가된 성분에 따라 체내 흡수율이나 나타나는 효과가 천차만별일 수 있기 때문이다.
광고 로드중
[Tip 1] 체내 흡수율을 확인하세요
콜라겐은 아무리 많은 양을 먹어도 체내 흡수율이 낮으면 그만큼 효과를 보기가 어렵다. 보통 콜라겐은 분자가 30만 개의 입자로 구성돼 있다. 그 크기가 작을수록 체내 흡수율이 높아진다. 콜라겐이 많이 함유된 것으로 알려진 돼지 껍데기의 경우 분자의 크기가 커 체내 흡수율은 2% 안팎. 반면 어류에서 추출한 해양성 콜라겐은 분자의 크기가 작아 흡수율이 상대적으로 높다. 그중에서도 상어 지느러미에서 추출한 콜라겐은 분자 크기가 매우 작아 체내 흡수율이 84%에 이른다.
[Tip 2] 성분과 원료를 따지세요
시중에 판매되는 샥스핀 콜라겐 제품 중 일부에는 돼지의 콜라겐이 함유된 것으로 알려진다. 순수한 상어지느러미가 아닌 상어 껍질 등을 사용한 제품도 일부 있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흡수율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려면 최상급 상어를 원료로 하면서 지느러미뼈까지 통째로 농축한 것이 효과적이다. 콜라겐과 더불어 연골 성분인 콘드로이틴, 히알루론산 등이 천연 그대로 함유돼 있기 때문이다. 인체에 흡수되면 피부 탄력과 수분을 유지하고 기미, 주근깨, 노화를 방지하는 것은 물론 뼈와 모발, 눈 등의 건강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박은정 기자 ejpark@donga.com
광고 로드중
※ 본 지면의 기사는 의료전문 류경재 변호사의 감수를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