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휴지통]아이폰에 오세훈 버그?

입력 | 2010-08-17 03:00:00

스포트라이트 검색에 이름 쓰고 백스페이스 두번 누르면 ‘다운’




직장인 홍모 씨(27)는 얼마 전 인터넷 블로그들을 돌다가 한 편의 글을 읽고 웃음을 참지 못했다. 스마트폰인 아이폰의 새로운 운영체제 iOS4.0을 깐 상태에서 전체 검색창인 ‘스포트라이트 검색’에 오세훈 서울시장의 이름을 쓰고 백스페이스를 두 번 누르면 갑자기 휴대전화가 다운된다는 것이었다. ‘설마’ 하며 자신의 아이폰으로 실험해보자 정말 휴대전화가 멈추고 재부팅이 됐다.

‘오세훈 버그’가 트위터와 인터넷 블로그 등을 통해 입소문을 타며 누리꾼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실제 버그를 실험해본 사용자들은 “신기하다” “‘이명박’은 괜찮은데 ‘오세훈’ 쓰면 재부팅된다”며 갖가지 후기를 올리고 있다.

사실 이 버그는 오 시장뿐만 아니라 다른 문자열 입력 시에도 종종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폰을 판매하고 있는 KT 측은 “애플의 소프트웨어 한글화 작업 중 일부 에러가 발생한 것 같다”며 “애플도 해결법을 찾느라 고심 중인데 의도치 않게 특정인 이름이 부각돼 부담스럽다”고 전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오 시장도 버그 이야기를 안다”면서 “관심 있는 분들의 애정 표현이 일으킨 작은 소동”이라며 씁쓸한 웃음을 지었다.

이미지 기자 image@donga.com





▲동영상=아이폰 저리가! 팬텍의 역작! 시리우스폰 베가 출시

《 화제의 뉴스 》 ☞ 하토야마, 한국대사 찾아가 눈물 주르륵…왜? ☞ 빚 갚으면 바보되는 사회? 파산, 10명 신청하면… ☞ 따라 부르긴 하는데…도대체 뭔 소린지? ☞ ‘아버지 스펙’ 못 넘는 아이들… 개천에서 용 안난다 ☞ 겸재가 그림을 대충 그렸다? “주문 몰려 바쁠땐…” ☞ “유창한 언변의 젊은 앙드레김, 女손님에 인기” ☞ “골키퍼는 왜 해외진출 안하나” 강동희-이운재 특별한 인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