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부산/경남]부산시 금사공단 옛 부일레미콘 용지에 폐차장 추진

입력 | 2010-02-22 03:00:00

주민-기업 “환경피해 우려” 반발

폐차장 신청서 반려
내일 행정심판 결정내려




민간업자가 폐차장 설립을 추진 중인 부산 금사공단 내 옛 부일레미콘 자리. 인근 업체들과 주민이 최근 부산시에 폐차장 설립에 반대하는 진정서를 냈다. 동아일보 자료 사진

부산시가 추진 중인 친환경 ‘첨단산업단지’ 복판에 민간업자가 폐차장 설립을 추진해 지역 주민과 기존 공단 입주업체들이 반발하고 있다. 부산 금정구 금사동 금사공단 입주업체들과 주민에 따르면 노모 씨(33)는 지난해 12월 금사공단 내 옛 부일레미콘 터 3309m²(약 1000평)에 부일자원이란 폐차장을 운영하겠다며 등록 신청서를 금정구청에 제출했다. 그러나 신청서가 반려되자 노 씨는 지난달 다시 부산시에 행정심판을 청구했고, 시는 23일 결정을 내릴 방침이다. 해당 용지는 1994년부터 지난해까지 레미콘공장으로 운영돼 왔으나 비산먼지와 도로 파손, 하수구 막힘 등으로 민원이 끊이지 않아 올해부터 공장 가동이 중단된 곳이다.

이 공단 입주업체들과 주민들은 폐차장이 가동될 경우 비산먼지와 소음, 진동, 토양 오염 등 환경 피해가 우려된다며 200여 명이 서명한 진정서를 최근 시에 제출했다. 주민들은 진정서에서 “또다시 환경피해가 심한 폐차장이 들어선다고 하니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폐차장이 들어서면 주변에 위치한 정밀기계, 자동차부품, 의류, 신발 등의 제조공장 300여 곳이 여름철에 창문을 못 여는 등 어려움을 겪게 되고, 200여 m 떨어진 주거지역도 생활환경 침해를 받게 된다고 지적했다. 특히 해당 용지 바로 인근에 위치한 패션업체 파크랜드는 “공장 내 첨단 정밀재단 설비는 미세한 쇳가루에도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부산시는 2008년 금사공단 인근 금사동과 서동, 회동동 일대 152만 m²(약 46만 평)를 2020년까지 신(新)개념 주거지로 탈바꿈시키는 ‘서-금사 재정비촉진지구 계획안’을 만들었다. 인구 5만7000여 명이 거주하는 이 지역을 7만5000여 명이 사는 신도시 주거지역으로 재정비해 나가겠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금사공단의 경우 역세권을 중심으로 한 고밀도 개발을 통해 친환경적인 첨단산업단지로 재정비하는 방안도 발표했다. 민자 유치를 통해 지하철 4호선 금사역 등 2개 역세권 15만 m²(약 4만5000평)에 의료, 패션, 교육지원 기능을 겸비한 시범사업지역으로 개발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노 씨 측은 “해당 용지는 폐차장 등록이 가능한 준공업지역인 데다 앞에 폭 10m의 도로가 나 있어 교통에 문제가 없고 건물 안에서 작업을 할 경우 레미콘공장보다 분진이 적게 나오는 등 환경 문제도 별로 없다”고 주장했다. 또 노 씨의 업무대리인은 “폐차장 설치에 찬성하는 주민이 많음에도 일부 업체의 억지 주장이 너무 심하다”고 말했다.

조용휘 기자 silen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