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형의 둘레>
《직사각형을 여러 개 겹쳐 만든 도형의 둘레, 직사각형을 직각으로 잘라 만든 도형의 둘레는 길이가 서로 같은 변을 찾아 이동시켜 답을 구하기 쉬운 모양으로 만든 다음 계산합니다. 네 변의 길이가 모두 같은 정사각형과 가로, 세로의 길이가 각각 같은 직사각형의 성질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도형의 둘레를 구하는 문제는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측정하는 목적으로 영재교육원 선발시험에서 자주 출제됩니다.》
○ Step1
< 생각 키우기 >
광고 로드중
(1) 잘라진 네 개의 직사각형을 각각 ‘가’, ‘나’, ‘다’, ‘라’라고 합니다. 직사각형 ‘가’와 ‘다’의 세로 길이의 합은 자르기 전 직사각형의 세로 길이와 같습니다. 직사각형 ‘가’, ‘나’, ‘다’, ‘라’의 세로 길이를 모두 더한 값을 구하시오.
(2) 위의 (1)번과 같은 방법으로 직사각형 ‘가’, ‘나’, ‘다’, ‘라’의 가로 길이의 합을 구하시오.
(3) 직사각형 ‘가’, ‘나’, ‘다’, ‘라’의 둘레의 길이 합을 구하시오.
○ Step2
< 창의력 넓히기 >
광고 로드중
【생각의 흐름】
① 정사각형 ‘ㄱㄴㄷㅇ’의 네 변의 길이는 모두 같습니다. 이를 이용해 선분 ‘ㄷㄹ’의 길이를 구합니다.
② 정사각형 ‘ㅈㄷㄹㅁ’을 이용해 선분 ‘ㅂㅁ’의 길이를 구합니다.
③ 선분 ‘ㅅㅇ’의 길이를 구합니다.
④ 직사각형 ‘ㅇㅈㅊㅅ’의 둘레를 구합니다.
○ Step3
< 영재교육원 도전하기 >
그림과 같이 폭이 2cm인 띠를 7조각으로 똑같이 나누었습니다. 모든 조각의 둘레의 합이 308cm일 때, 나누기 전의 띠의 길이는 몇 cm입니까?
영재교육원과 특목고를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다양한 창의력 문제를 담은 ‘해법수학 영재교육’(전 9권)을 출간했습니다. 기출유형 분석을 통한 단계별 32주제 구성, 단계별 탐구 학습프로그램 구현, 1일 1주제 학습으로 9개월이면 유형에서 실전까지 완성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대한민국 초등학생들의 영재교육원 합격의 길을 ‘해법수학 영재교육’이 안내합니다.
광고 로드중
● 정답 및 해설 보기: 해법수학교실 (www.hbmat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