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부터 언론에는 온통 우울한 뉴스뿐이고 희망적인 얘기들을 찾기 힘들다. 돈을 주지 않는다고 딸을 살해한 아버지와 청각장애인 선배의 딸을 성폭행한 남자, 모두 인면수심(人面獸心)의 사람들이다. 과연 이들에겐 이성이 존재할까.
사람은 이성으로 사고하는 유일한 영장류다. 도덕적 양심이나 사회적인 규범 등을 지키는 힘은 모두 이성적인 사고에서 비롯된다. 사람이 동물과 다른 결정적인 이유다. 하지만 갈수록 경쟁이 심화되고 각박해진 사회 속에서 넘치는 스트레스는 사람들에게 이성보다 본능과 충동을 부추긴다. 치열하게 사는 사람들은 과중한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다.
광고 로드중
명상은 이런 내적인 강함을 키우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생각과 행동, 감정의 근원인 마음을 스스로 들여다볼 수 있는 방편이 명상이기 때문이다.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면 타인이나 상황에 통제 당하지 않고 스스로 자신의 삶을 선택하는 힘을 기르게 된다. 필자는 이를 ‘올바른 마음 사용법’이라고 한다. 이렇게 자신의 마음을 관리하는 사람들은 스트레스 등 외부 자극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현실 속에서 행복과 평화를 누리게 된다. 마음을 올바르게 사용하고 그것으로 올바른 선택을 한다면 건강과 성공, 행복은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일이기 때문이다.
※명상치유 클래스 휴(休): 국내의 대표적인 웰니스센터인 힐리언스 선마을의 ‘명상을 통한 스트레스 치유와 예방’ 프로그램. ‘숲 치유 명상’, ‘와식(臥式) 명상’ 등 다양한 명상과 스트레스 관리,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습관 강의 등이 준비돼 있다. 현재 2기까지 진행됐으며 3기 과정은 27일부터 3월 1일까지 2박 3일간이다. 모집인원은 30명. 선착순으로 마감한다. 문의 및 신청 1588-9983
※ 본 기사는 의료전문 신헌준 변호사의 감수를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