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박연차, 5년간 20억어치 사간 단골”

입력 | 2009-05-02 02:57:00

다이아몬드로 장식된 ‘피아제’ 보석시계세트.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이 노무현 전 대통령 부부에게 선물했다는 시계와 같은 것이다.[화보]검찰,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 소환 조사


■ ‘1억짜리 盧회갑선물’ 명품시계 판매 사장 인터뷰

“작년 9월 세무조사후엔 구입 안해”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은 2006년 9월 노무현 전 대통령의 회갑 때 노 전 대통령 부부에게 스위스제 ‘피아제’ 보석시계세트를 선물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가 1억 원 상당의 이 시계는 박 회장이 10년 가까이 단골로 거래해온 부산의 명품시계전문점 M사에서 샀다고 한다.

M사 사장 정모 씨(53)는 이 때문에 3월 대검 중수부에 참고인 자격으로 불려가 그동안 박 회장이 사들인 고가 시계의 명세와 누구에게 선물한 것인지에 대해 조사를 받았다. 정 씨는 지난달 30일 동아일보 기자가 찾아가자 “이곳을 어떻게 알았느냐”며 당황해했다. 그는 “6·25전쟁 때 이북에서 피란 온 아버지의 가업을 이어받아 30년째 시계업에 종사하고 있다”며 “국세청이나 검찰에서 조사받기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조심스럽게 입을 열었다. 꼬박꼬박 세금 내고 투명하게 영업하고 있는 사람에게 이런 날벼락이 닥칠 줄은 꿈에도 몰랐다는 표정이었다.

정 씨는 지난해 1월과 9월 부산지방국세청과 국세청 본청에서 세무조사를 받으면서 박 회장과의 거래 명세를 하나도 빠짐없이 제출했다고 한다. 이어 올해 3월에는 대검 중수부에서 조사를 받았다. 그는 “박 회장을 알고 지낸 지는 10년이 넘으며 간간이 전화통화도 하는 단골손님으로 보면 된다”며 “그러나 박 회장이 사가는 시계가 어떤 용도로, 또 누구에게 건네졌는지는 모른다”고 했다.

정 씨는 또 “박 회장이 국세청 세무조사를 받은 것은 지난해 9월인데, 그 이후에는 박 회장이 시계를 사가지 않았다”며 ‘세무조사 무마를 위해 시계를 여러 곳에 선물했다’는 의혹을 부인했다. 국세청과 검찰에 박 회장과 거래한 5년 치 자료를 모두 제출했는데 건수로는 수십 건에 20억 원어치 정도이며, 지난해에는 7, 8건에 8억여 원어치라는 것.

그는 “박 회장은 통이 큰 데다 개인적으로 시계를 무척 좋아하는 성격이라 지인에게도 주로 시계를 선물하는 것 같았다”며 “박 회장이 시계를 구입할 때는 나에게 전화로 직접 부탁한 뒤 직원이 와서 가져가는 경우도 있었다”고 전했다. 종종 이미 사간 시계의 줄을 줄이거나 수리를 하러 가져올 때도 있었는데, 그때에도 비서나 제3자가 심부름을 와 누구에게 건네졌는지는 모른다는 것.

정 씨는 노 전 대통령 부부에게 건네졌다는 피아제 보석시계에 대해서도 “정상적으로 판매된 것이고, 언제 어떻게 팔았는지는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며 그것과 똑같은 시계세트를 보여줬다. 벽면 유리장 안의 조명 아래 진열된 이 시계는 시계 테두리, 줄, 자판 등 전체가 다이아몬드로 장식돼 눈이 부실 정도였다.

부산=조용휘 기자 silent@donga.com

[화보]수심 깊은 노무현 전 대통령 부부
[화보]노건호씨 심야귀국 검찰조사
[화보]가려지는 노무현 전 대통령 사저
[화보]취재진 피하는 정상문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
[화보]이광재, 불법 정치자금 혐의로 구속
[화보]“청탁대가 30억 함께 받아” 노건평씨 구속

‘통큰 로비’ 박연차, 새 정부엔 ‘보험’ 안들었을까?
노 전 대통령 소환하는날, 보수단체와 노사모의 함성 가득
[盧소환] 대검찰청 앞 親-反 충돌 현장
盧 전 대통령 귀가, “최선을 다해 조사 받았다”
노 전 대통령 검찰 출두,…“면목 없는 일이지요.”
소환 조사를 받기 위해 봉하마을을 떠나는 노무현 전 대통령
참여정부 인사 30여명 봉하마을 방문
노 前대통령 “국민 여러분께 면목 없다”
동아논평, ‘포토라인에 선 노무현’

▶ 동아닷컴 인기기사

- 35년간 152명 품에… 위탁모 할머니의 바람
- 하사관 여자축구단 부산 상무의 세계… 성남 ‘연병장’ 가보니
- 한신대-화계사, 석가-예수 탄신일마다 서로 축하현수막
- 도시 엘리트들의 달라진 귀농-귀촌 트렌드
- 공부를 하고 싶은데 나무를 해야 하는 소녀

트랜드뉴스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