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대국 아메리카(쓰쓰미 미카 지음·문학수첩)=중류층 붕괴, 빈곤 아동의 비만, 무방비 상태의 재해 대책, 비싼 의료비와 학비, 이라크전쟁 문제 등 미국 사회가 처한 위기상황을 일본 언론인인 저자가 현지 르포를 통해 짚어낸다. 1만2000원.
◇달콤한, 그러나 치명적인 습관 미룸(제인 버카, 르노라 위엔 지음·넥서스BIZ)=미루는 습관은 단지 게으름 때문일까. 심리학자인 두 저자는 미룸의 원인이 실패, 성공, 애착 등에 대한 두려움과 내면의 상처 때문이라고 분석하며 해결법을 제시한다. 1만3000원.
◇개더링(앤 엔라이트 지음·랜덤하우스)=바다에 빠져 죽은 형제 리엄의 장례식을 위해 방종한 삶을 살던 아홉 자녀가 더블린에 모인다. 이들은 왜 리엄이 알코올의존증 환자가 돼 자살했는지 회상하며 그 과정에서 아일랜드 가정의 비극적 붕괴를 그려낸다. 1만2000원.
◇위기의 한국경제(김광수경제연구소 지음·휴먼앤북스)=미국발 금융위기가 시작되며 한국의 경제 역시 흔들리고 있다. 비생산적인 부동산 투기에만 몰두하는 등 한국 경제의 고질병에 대한 지적과 이를 어떻게 풀 것인지 해법을 제시한다. 1만3000원.
◇탈북자 그들의 이야기(최순호 지음·시공사)=중국과 한국의 국경에서 탈북자들의 현실을 사진과 글로 담아냈다. 헐벗은 북한 산하의 모습과 숨어 사는 탈북자들의 힘겨운 생활, 고문으로 다리가 절단된 채 탈북에 성공한 사람의 사연 등이 펼쳐진다. 1만4000원.
◇우포늪, 나의 렌즈에 비친 자연 늪의 사계(정봉채 지음·눈빛)=사진작가인 저자가 지난 7년간 우포늪을 찾아 찍은 사진을 사진집으로 엮었다. 우포늪의 사계를 담은 흑백과 컬러사진 130여 점이 수록돼 자연의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7만 원.
◇하워드 진, 교육을 말하다(하워드 진, 도날도 마세도 지음·궁리)=교육관료주의와 인습을 탈피한 정보를 전달해줄 수 있는 새로운 교육에 대해 말한다. 사회운동가인 하워드 진과 교육비평가인 도날도 마세도 교수의 대담 및 인터뷰, 논문, 강연 등을 묶었다. 1만5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