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꺼풀 수술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흔히 행해지는 미용수술이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수술을 생각하고 있고, 실제로 수술받고 있기때문이다. 그런 만큼 불만족과 부작용 사례도 많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재수술을 생각하는 경우도 많을 수밖에 없다.
쌍꺼풀재수술에 관한 유형은 어떤 것이 있으며 그 해결방법은 무엇일까? 강남 글로웰성형외과 이주혁 원장에게 알아보았다.
▶ 너무 높게 잡혀서 큰 쌍꺼풀
쌍꺼풀 수술은 어느 정도 높이로 잡을 것인지, 그 디자인을 하는 과정이 사실상 가장 중요하다. 보통 쌍꺼풀 수술을 하고 난 직후에는 쌍꺼풀이 많이 높아 보이게 마련이다. 붓기가 있고 또 쌍꺼풀이 덜 내리 덮어 있기 때문에 쌍꺼풀 라인보다 밑에 있는 부분이 높이가 커 보이기 때문이다. 시간이 지나가면서 붓기가 빠지고 위쪽에 있는 살이 내려오면 점점 제 모습을 찾게 된다.
그런데 1년이 다 가도록 계속 높게 보이는 쌍꺼풀이 있다면 디자인 자체가 너무 높게 잡힌 경우가 태반이다. 만약 1차가 절개였을 경우 그 절개 흉터를 포함해서 그보다 낮은 새로운 디자인 라인까지 절제를 해내고 쌍꺼풀을 잡아 주어야 한다. 1차 수술이 매몰법이었다면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다. 수술한 지 3~4주 이내라면 매몰 부위를 그대로 들어가서 풀어주고, 밑에 다시 매몰로 잡아줄 수 있지만 그 이상의 시간이 경과되었다면 유착이 되어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절개로 재수술을 해야만 한다.
▶ 비엔나 소시지(?)같이 퉁퉁한 쌍꺼풀
쌍꺼풀 라인부터 그 밑에 있는 위쪽 속눈썹까지의 살이 퉁퉁해서 소시지처럼 보일 때 재수술이 가장 많다. 이때는 쌍꺼풀 라인도 원하는 정도보다 더 높아 보이는 경우가 많으나 쌍꺼풀 절개선의 위 아래 사이로 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이런 소시지 형태가 생기기 쉽다. 쌍꺼풀선의 바닥에 속살과 유착된 결합조직의 증식이 과다하게 있을 경우 아래쪽으로 내려간 혈액 등이 위쪽으로 순환이 이루어지지 않아 생기는 것.
가장 손쉽고 빠른 방법은 쌍꺼풀 라인을 낮춰서 다시 잡는 것이다. 필요 없는 살들이 많다면 이를 제거하여 볼륨을 줄이기도 한다.
▶ 풀린 쌍꺼풀
사람의 몸은 수술을 해 놓아도, 자꾸 수술 전의 모습으로 다시 돌아가려고 하는 성질이 있다. 주름살을 당겨놓으면 다시 밑으로 처지려고 하고, 지방을 이식하면 자꾸 흡수해서 없애려고 하고 지방흡입을 하면 먹어서 다시 찌려고 하는 것 등이 바로 그것이다.
마찬가지로 쌍꺼풀 역시 자꾸 풀려서 애초의 상태로 돌아가려고 하는 성질이 있다. 흔히 매몰법이 잘 풀린다고 생각하기 쉬우나 절개법으로 수술한 경우도 재수술 상담이 적지 않다.
어떤 경우든 한번 풀린 쌍꺼풀은 수술을 다시 해도 또 풀릴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봐야 한다. 따라서 다시 재발하지 않도록 아주 확실하게 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 하기 전과 별 차이 없는 쌍꺼풀
쌍꺼풀 수술을 하기 전과 후가 거의 차이가 없는 경우 당연히 재수술을 하게 된다. 너무 디자인이 낮게 되었거나 수술 후에 눈꺼풀이 처져서 쌍꺼풀 라인을 내리 덮어 속 쌍꺼풀로 되어버린 경우이다.
눈꺼풀을 당기는 근육은 위쪽에서 도르래처럼 작용을 하기 때문에 눈을 뜨려고 힘을 줄 때 위쪽 쌍꺼풀라인부터 먼저 영향을 준다. 따라서 밑으로 라인이 또 있다고 하더라도 위쪽이 확실하다면 아래쪽 라인은 자연스럽게 눈에 띄지 않게 된다.
너무 낮은 라인을 교정하려 하는 수술은 이전 라인을 무시하고 그냥 그 위쪽으로 새로 디자인하여 쌍꺼풀을 확실히 걸어주면 된다.
▶ 양쪽이 틀리게 잡힌 짝짝이 쌍꺼풀
쌍꺼풀 수술을 하기 전에는 고려할 사항이 매우 많다. 안검하수가 있는지, 이마로 눈을 뜨지는 않는지, 수술 전에 한쪽만 살이 덮여 있었는지, 눈썹 높이의 차이가 있었는지의 여부 등은 모두 비대칭과 연관이 있다.
짝짝이가 된 쌍꺼풀이라면 위의 사항들 중 어느 쪽에 해당하는가를 모두 검토하여 정확한 방법으로 재수술을 계획해야만 한다.
▶ 쌍꺼풀 모양이 마음에 안 든다면
쌍꺼풀 모양에 대해 불만이 있어 재수술을 계획한다면 대화를 통해 의료진에게 본인이 원하는 모양을 정확하게 자세히 전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충분히 논의가 되어 의사와 고객 간에 공감이 이루어진 후에 수술이 들어가야만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어낼 수 있다.
강남글로웰성형외과 이주혁원장은 “쌍꺼풀 재수술은 종류가 너무 많고 3~4회 이상 수술을 한 경우라면 더 복잡해진다. 따라서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를 찾아 첫 수술이 잘 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또 수술 전 의사와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충분한 상담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강남 글로웰 성형외과 이주혁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