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고개 숙인 산자부 “홍보시스템 개선”

입력 | 2007-08-31 03:03:00


산업자원부는 최근 한나라당의 남북 정상회담 연기론을 비난하는 내용의 e메일을 4만여 명에게 보내 물의를 빚은 것과 관련해 “앞으로 ‘정책 고객’에 대한 홍보시스템을 개선하기로 했다”고 30일 밝혔다.

▶본보 30일자 A2면(일부 지역은 A1면) 참조

▶ 산자부, 4만여명에 ‘한나라 비난’ e메일 무차별 발송

산자부 당국자는 이날 “지금까지는 고객만족팀이 임의로 정책 고객들에게 e메일을 발송했지만 앞으로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중요한 e메일은 반드시 그 내용을 홍보관리관실의 확인을 받고 발송하도록 조치했다”고 말했다.

또 이 당국자는 “이 사건과 관련해 해당 실무자에게도 주의를 환기시켰으며 앞으로 정치적인 오해를 살 만한 내용은 발송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산자부는 27일 산업계와 학계, 일반 시민 등 산자부가 관리하는 4만 명의 정책 고객에게 “정상회담을 차기 정부로 넘기자는 것은 철없는 주장”이라는 청와대 브리핑의 글을 e메일로 보내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의무를 위반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또 이 과정에서 e메일 수신에 동의하지 않은 적지 않은 사람에게도 문제의 e메일을 보내 논란을 빚었다.

한편 이날 본보 보도 이후 동아닷컴 등 인터넷 사이트에서는 “대선을 앞둔 이런 때일수록 공무원들이 정치적 중립성 논란에 휘말릴 언행을 자제하고 중심을 잡아야 한다”는 등 산자부에 대한 누리꾼들의 비판이 잇따랐다.

유재동 기자 jarret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