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김선우 기자의 디지털 세상]DSLR 카메라 직접 써보니

입력 | 2007-05-15 03:01:00


요즘에는 콤팩트 디지털카메라 하나 없는 집이 드뭅니다.

하지만 디지털 렌즈 교환식(DSLR) 카메라는 비싸고 왠지 전문가용 같아서 선뜻 장만하기가 쉽지 않죠. 그런데 이런 DSLR 카메라 구입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DSLR 카메라 중 가장 작고 가볍다는 니콘 D40X(사진)를 빌려서 사용해 봤습니다. 저는 콤팩트 디카도 가끔만 사용하는 초보 사용자여서 그냥 무턱대고 DSLR 카메라를 구입한 기자의 ‘좌충우돌 사용기’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제일 작은 카메라니까 괜찮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는 크더군요. 무게도 약 500g이니까 일반 콤팩트 디카의 두 배 정도입니다. 주말에 외출하면서 들고 나가는데 아차 싶었습니다. 전용 가방을 따로 빌리지 않아서 계속 목에 걸고 있어야 했습니다. 나중에는 목이 뻐근했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것은 동영상 촬영이 지원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콤팩트 디카를 가지고 다닐 때는 종종 동영상도 촬영했는데 조금 서운하더군요.

하지만 빠른 타이밍, 마음대로 당겨지는 줌은 정말 사진에 재미를 들이게 하는 데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콤팩트 디카로 스냅 사진을 찍다 보면 셔터를 눌러도 조금 있다가 찍히는 바람에 중요한 순간을 놓치는 일이 많았는데 DSLR 카메라는 그런 걱정은 안해도 되겠더군요.

사진은 1000만 화소여서 정말 선명하게 잘 나옵니다. 저녁 때 집에 와서 찍은 사진을 노트북 컴퓨터에서 확인할 때는 ‘이런 카메라 하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절로 들었습니다.

사진은 돈이 많이 드는 취미입니다. 열심히 사용하고 부지런히 출사를 다닌다면 비용을 채우고도 남는 기쁨을 맛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처럼 아무 생각 없이 또는 멋있어 보여서 덜컥 DSLR 카메라를 산다면 값비싼 카메라를 집안에만 모셔 둘 가능성도 적지 않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D40X의 사용설명서는 194쪽에 이른답니다.

sublim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