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노회찬 "떡값검찰 7명 공개, 나를 기소하라"

입력 | 2005-08-18 17:14:00


민주노동당 노회찬 의원(사진)이 18일 ‘삼성 떡값’을 받은 전·현직 검사 7명의 실명 공개를 놓고 일고 있는 면책특권 논란에 대해 “나를 기소하려면 하라”고 주장했다.

노 의원은 이날 오후 언론에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법제사법위원회에서 떡값 검사 7인의 실명을 공개하기로 마음먹고 미리 자료에 담아 배포했는데, 면책특권 범위 안이니 밖이니 말들이 무성하다”며 “나를 기소하고 싶은가? 기소하고 싶으면 그렇게 하라”고 말했다.

그는 “국회의원이기 이전에 대한민국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국민들이 꼭 알아야 할 내용은 알리는 것이 도리”라며 “나라와 국민에게 도움 되고 옳은 일이라면 법의 잣대에 개의치 않는다”고 말했다.

노 의원은 이어 “나의 오늘 행동이 공익에 반하고 국민이 알 필요도 없는 내용을 공개하고 부당하게 사리(私利)를 추구했다면 스스로 면책특권을 포기할 것”이라며 “나 스스로 나의 손목에 수갑을 채울 것”이라고 의지를 밝혔다.

노 의원은 “과거 '내부고발자'들은 범법자였다. 수많은 사람이 법의 잣대로 심판받았다”면서 “그 덕분에 내부고발자 보호제도가 정착되었고 옳다면 해야 한다. 다시 또 이런 상황에 처한다 하더라도 나의 행동은 똑같을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구민회 동아닷컴 기자 dann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