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2003국정감사]“KBS 이념 프로그램 총선 겨냥 의혹”

입력 | 2003-10-10 18:51:00

10일 국회 문화관광위원회의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나온 이병완 대통령홍보수석비서관(왼쪽)이 한 참모와 답변 내용을 논의하고 있다. -서영수기자


국회 문화관광위원회는 10일 국정감사에서 ‘동아일보 취재거부 지시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이병완(李炳浣) 대통령홍보수석비서관을 증인으로 출석시켜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발언 지시 여부 등을 추궁했다.

이에 이 수석은 “발언 전 노 대통령과 상의하지 않았다”며 “취재 거부 지시에 대해서는 잘못이 있었다면 인정하겠다”고 답했다.

정병국(鄭柄國·한나라당) 의원은 “홍보수석이 동아일보 취재에는 응하지 않겠다며 명백한 언론탄압을 진행 중인데, 이러니까 국제언론인협회(IPI)가 한국을 3년 연속 언론탄압 감시대상국으로 지정한 것 아니냐”며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말했다.

같은 당 김일윤(金一潤) 의원은 “이 수석의 취재 거부 직후 KBS PD들이 (동아 조선일보에 대해) 취재 거부하겠다는 것을 보면 이 수석은 선동 선전가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질타했다.

또 같은 당 이원창(李元昌) 의원이 동아일보의 권양숙(權良淑) 여사 부동산 미등기 전매 의혹 보도에 대해 오보 여부를 묻자 “일부는 맞고 일부는 틀린다. 동아일보가 권 여사 관련 의혹을 브리핑할 시간적 여유를 주지 않았다”고 ‘엉뚱한’ 해명을 하기도 했다.

“이 수석이 동아일보의 권 여사 관련 보도를 놓고 ‘악의적’이라고 했는데 노 대통령도 그렇게 생각하는 것 아니냐”는 이협(李協·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그는 “대통령은 아무런 반응이 없었다”고 말했다.

이 수석은 그러면서 “몇몇 신문이 지난해 대선과정에서 보여준 태도는 언론이 가야 할 방향에 역행하지 않았나 생각했다”고 덧붙여 취재 거부 지시가 평소 비판언론에 대한 ‘감정’과 관련 있음을 드러냈다.

한편 방송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KBS PD협회의 동아 조선일보 취재 거부 사태에 대한 질타가 쏟아졌다. 정진석(鄭鎭碩·자민련) 의원은 “KBS PD의 취재 거부는 언론계 전체에 대한 불신을 가중시키는 부메랑이 될지 모르는 위험한 발상”이라며 “KBS의 이데올로기 프로그램의 위험스러운 제작 의도는 내년 총선을 겨냥한 것 아닌가”라고 따졌다.

김 의원은 “KBS는 11일에도 특정언론을 공격하는 ‘한국 사회를 말한다-대통령과 언론’ 편을 방송할 예정인데, 편향된 사시(斜視)방송이 정상적인 국가 기간방송인가”라고 질타했다.

전승훈기자 raphy@donga.com

이승헌기자 ddr@donga.com


function command_open(window_name,news_id,news_title,opinion_no) { var open_url ="/news/newsbbs/news_command/"+window_name+".php?news_id="+news_id+"&history_url="+location.href+"&news_title="+news_title+"&opinion_no="+opinion_no; window.open(open_url,"",'width=560,height=540,marginwidth=0,toolbar=0,location=0,directories=0,status=0,scrollbars=1,menubar=0,resizabl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