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츠(부동산투자회사·REITs) 탄생이 초읽기에 들어갔지만 부동산과 금융상품이 혼합된 특성 때문에 일반인들이 쉽게 리츠를 이해하기란 쉽지 않다.활발하게 열리는 관련 강좌도 부동산이나 금융분야에 일정 수준 지식을 갖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 대부분이어서 일반인이 들어보기에는 부담이 된다. 이럴 때는 리츠에 관한 인터넷 사이트를 뒤져보면서 기본지식을 얻는 것도 방법이다.
▽건설교통부(www.moct.go.kr)〓사이트에 접속하면 초기화면에 실, 국을 선택하는 코너가 눈에 띈다. 이곳에서 토지국을 찾아 ‘최신 자료방’에 들어가면 8일자로 국회에서 통과된 리츠법안 전문이 고스란히 수록돼 있다. 도입취지와 설명도 담겨 있어 리츠에 관심이 있다면 한 번쯤 방문해 볼 필요가 있다.
▽유니에셋(www.uniasset.com)〓부동산 포털사이트 중 리츠 관련정보를 가장 체계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초기화면에 들어가면 왼편에 ‘REITs’가 있고, 화면 가운데 ‘리츠칼럼’이 운영되고 있다. ‘REITs’에선 초보자들도 리츠에 대해 쉽게 알 수 있도록 리츠의 정의부터 도입배경, 운영체계, 리츠법 개요, 전망 등을 수록해놓고 있다.
▽한화리츠(www.hanwhareits.com)〓한화에서 리츠 출범에 대비, 설립한 전문회사이나 정보량은 다소 미흡한 편. 하지만 그동안 리츠와 관련해 일간지에 보도된 내용을 한 곳에 모아놓은 항목은 초보자들의 이해를 돕는데 도움이 된다.
▽부동산114(www.r114.co.kr)〓초기화면 왼쪽 위에 있는 ‘핫뉴스―투자클럽’에 들어가면 리츠와 관련된 전문가들의 분석 리포트가 눈에 띈다. 리츠 초기 투자자가 가져야 할 투자전략 등이 수록돼 있으나 양이 많지 않은 것이 흠이다.▽한국언론재단(www.kinds.or.kr)〓국내 모든 일간지와 주간지 등에 게재된 기사를 검색할 수 있는 포털사이트. 이 곳에서 종합일간지나 경제일간지를 선택한 후 검색어에 ‘리츠’를 입력하면 그동안 게재된 각종 리츠관련 보도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jsonh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