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Metro]서울市 월드컵관광객 대비 숙박시설 이미지개선 고심

입력 | 2000-07-12 19:12:00


“더 이상 ‘러브 호텔’은 없습니다.”

2002년 월드컵대회를 앞두고 몰려들 외국인 관광객들을 위한 숙박시설 확보에 비상이 걸린 서울시가 내건 이색구호다.

서울을 찾는 외국인들에게 일정 ‘수준’이 보장된 관광호텔급 이상 숙박시설은 별다른 문제가 없지만 일반 여관 및 모텔은 ‘불륜의 현장’이라는 부정적 이미지 때문에 외국인들을 수용하는 데 걸림돌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서울시내 숙박시설은 월드컵 대회기간 중 예상되는 숙박 수요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관광호텔 객실 예상수요가 2만4388실이지만 현재 수용능력은 1만8082실에 불과한데다 대회 기간까지 지을 수 있는 객실도 2889실에 불과해 부족한 3417실은 중저가 숙박시설로 충당해야 한다. 그나마 외국인 관광객들을 위해 지정된 중저가 숙박시설은 101개에 불과해 올 연말까지 299개 업소를 추가 지정해야 하는 게 서울시의 입장. 이에 따라 서울시는 중저가 숙박시설에 얽힌 부정적 인식을 바꿀 수 있는 이름을 짓기 위해 고심하고 있는 것이다. 서울시는 ‘컴포텔(Comfort+Hotel의 합성어)’‘모닝 캄 인(Morning Calm Inn)’ 등을 대안으로 모색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일본에서는 중저가 숙박시설을 ‘웰컴 인(Welcome Inn)’으로 지정해 상당한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소개했다.

jyw11@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