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한일 정책협의단, 27일 아베 전 총리와 면담

한일 정책협의단, 27일 아베 전 총리와 면담

Posted April. 28, 2022 09:10,   

Updated April. 28, 2022 09:10

日本語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일본에 파견한 한일정책협의대표단이 27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사진)와 면담했다.

 대표단 측에 따르면 아베 전 총리는 이날 면담에서 한일 양국이 서로에 중요한 이웃 국가이고 현재의 국제 정세를 감안할 때 한일, 한미일의 전략적 제휴가 지극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대표단 측은 “아베 전 총리가 한일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양국이 솔직한 의견 교환을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고 밝혔다.

 아베 전 총리는 대표단에 강제징용 피해자 및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있어 한국 측의 책임 있는 해결책이 있어야 한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베 전 총리는 재임 시절인 2019년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일본 기업의 배상 판결 후 수출 규제 강화 등 대(對)한국 강경책을 주도했다. 2020년 총리에서 물러났지만 집권 자민당 내 최대 파벌인 아베파의 수장으로서 방위비 증액, 미국의 전술핵 배치 주장 등 자민당의 보수 강경 정책을 여전히 주도하고 있다.

 일본의 보수 여론에 영향력을 발휘하는 아베 전 총리도 대표단과 면담하면서 일본 내에서는 한일 관계 개선을 주문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아사히신문은 이날 사설에서 “내달 윤 당선인 취임식이 기회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취임식에 참석해 양국 정상이 협조해 관계를 쇄신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일본 산케이신문은 일본 정부가 한국의 독도 정밀 측량 계획에 대해 외교 경로를 통해 항의하고 대표단 측에도 중지를 요구했다고 이날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한국 국립해양조사원이 진행하는 ‘2022년 무인해양조사’에 무인기(드론)를 이용한 독도의 정밀 측량이 포함돼 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松野博一) 관방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일본 외무성이 대표단과 동행한 한국 외교부 담당 과장과 주일 한국대사관 참사관에게 (항의를) 했다”고 밝혔다.

 대표단 측은 “정책협의단 차원에서 독도 관련 항의를 받은 적이 없다”고 말했다. 외교부는 “일본의 부당한 주장은 외교채널을 통해 일축했다.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로 우리 영토주권에 대한 일본의 어떠한 부당한 주장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도쿄=이상훈 sanghu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