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내달 한일정상회담 안하기로

Posted October. 31, 2019 08:37,   

Updated October. 31, 2019 08:37

日本語

 일본 정부가 11월에 열리는 국제회의에서 한국과 정상회담을 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30일 보도했다. 또 한일 양국 정상이 국제회의에서 접촉해도 단시간 서서 이야기하는 수준에 그칠 것이라고 전했다.

 요미우리는 이날 “문재인 대통령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에게 조기 정상회담이 필요하다는 뜻을 담은 친서를 (24일) 전했지만 일본 정부는 다음 달 중에는 정상회담을 하지 않을 방침을 굳혔다”고 보도했다. 그 이유에 대해 “(일본 정부는) 징용공(강제징용 피해자) 소송 문제에서 한국 측이 국제법 위반 상태를 시정하는지 당분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한일 정상은 10월 31일∼11월 4일 태국 방콕에서 열리는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정상회의와 16, 17일 칠레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모두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요미우리는 한일 정상회담과 관련해 “12월 중국에서 열릴 한중일 정상회담에 초점이 맞춰질 것 같다”고 전했다.

 청와대는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 신중한 반응이다. 한일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대화가 필요하지만 일본의 태도 변화가 아직 뚜렷하지 않은 만큼 외교채널 간 협의 상황을 지켜본 뒤 한일 정상회담을 추진하겠다는 것. 청와대 관계자는 “일본과의 대화에 열려 있다는 것이 기본 입장이지만 정상회담이 공식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아사히신문 등 따르면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와 관련해 일본 정부는 특히 일본제철 등 자국 기업의 자산이 한국 내 강제 매각(현금화)되는 것에 촉각을 세우고 대비책을 마련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신문은 자산 매각이 이뤄지는 경우 일본 정부가 국제사법재판소(ICJ)에 제소하거나 한국 정부를 상대로 배상을 청구하는 등 다양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일본 외무성 관계자는 아사히에 “(현금화는) 상정하고 싶지도 않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일한(한일) 관계는 끝장”이라고 말했다.

 한편 브래드 셔먼 미국 하원 외교위원회 아태소위원장을 비롯한 하원의원 14명은 28일(현지 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내 “한미일 동맹은 동북아 안보의 기반”이라며 한일 갈등 해결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도쿄=박형준 lighte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