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한명숙 전총리 동생 전세금에 한신건영 1억 수표 유입정황 (일)

한명숙 전총리 동생 전세금에 한신건영 1억 수표 유입정황 (일)

Posted June. 17, 2010 08:25,   

日本語

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 김기동)는 16일 한 전 총리에게 9억 원을 건넸다고 진술한 한만호 전 한신건영 대표(49복역 중) 측의 돈 1억 원이 한 전 총리의 동생에게 흘러들어간 것으로 의심되는 단서를 잡고 수사 중이다.

검찰은 최근 한 전 대표 측의 자금 흐름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2007년 한 전 대표가 대선 경선자금 등으로 한 전 총리에게 건넸다는 9억 원 가운데 1억 원 규모의 수표가 지난해 한 전 총리 동생의 전세금으로 쓰인 것으로 의심되는 정황을 파악하고 구체적인 용처를 확인하고 있다. 검찰은 문제의 1억 원이 한 전 총리 동생의 전세금에 포함됐는지 확인하기 위해 계약 당시 전세 물건을 알선한 부동산 중개업자를 소환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한 전 총리의 동생과 한 전 대표가 직접 친분관계가 있어 돈 거래가 있었던 것인지, 아니면 한 전 총리를 거쳐서 이 돈이 동생에게 건네졌는지도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문제가 된 1억 원 수표의 전달 경위와 용처 등을 확인하기 위해 한 전 총리 측 관계자를 소환 조사하는 것도 검토 중이다. 이에 대해 한 전 총리 측은 들은 바 없는 얘기다. 검찰이 확보한 중요한 물증이 이것이라면 검찰 수사가 얼마나 허술한지를 보여주는 것이다라고 반박했다.

한 전 총리가 62지방선거에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로 출마함에 따라 검찰은 선거 개입 논란을 피하기 위해 이 사건 수사를 일시 유보했으나, 선거가 끝난 후 수사를 본격화하는 문제를 내부적으로 논의하고 있다. 검찰은 검사 향응접대 사건의 징계절차가 다음 주에 마무리되고 이어 정기인사가 단행될 가능성이 있어 인사 이후에 이 사건의 처리 방향을 결론내리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



전성철 daw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