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이자 못낼까 눈앞이 깜깜 대학가 년225% 사채에 떤다

이자 못낼까 눈앞이 깜깜 대학가 년225% 사채에 떤다

Posted March. 29, 2012 05:57,   

日本語

서울 소재 모 대학 3학년인 A 씨(24)는 지난달 10일부터 48일간 하루도 빠지지 않고 오후 3시 누군가에게로 2만 원씩 송금했다. 이 일을 앞으로도 17일간 더해야 한다. 하루라도 입금을 못하면 갚아야 할 액수가 확 늘어난다.

A 씨는 대부업자에게 빌린 100만 원에 대한 일수 원금과 이자를 매일 보내고 있다. 그는 대학교 1, 2학년 시절 당시 정부보증부학자금대출 1000여 만 원을 받아 등록금을 냈지만 매월 8만 원의 이자를 갚지 못했다. 부모는 대형 식당을 운영하고 있지만 은행에서 10억 원대 돈을 빌려 매달 1000여만 원을 대출 원리금으로 상환하고 있어 지원을 기대할 수 없었다. 꾸준히 아르바이트를 했지만 집세로 월 38만 원을 내고 생활비를 쓰고 나면 이자를 낼 돈이 없었다. 결국 신용까지 낮아지면서 올해는 등록금 대출도 받지 못했다. 저축은행에서도 학자금 명목으로 300만 원을 대출받아 생활비와 책값으로 쓴 적이 있어 더는 대출이 불가능했다.

A 씨는 올해 1학기 등록금 마련을 위해 아르바이트를 했지만 100만 원이 부족했다. 마감 시한이 다가올 때 눈에 들어온 것은 생활정보지에 난 대부업체 광고였다. 전화를 걸자 대부업자는 하루에 한 번 돈을 갚으면 부담도 덜하고 저축하는 마음으로 돈을 갚을 수 있을 것이라며 일수를 권유했다. 이후 대부업자는 A 씨 집 근처로 찾아와 출장비와 대출 수수료 명목으로 10만 원을 떼고 90만 원을 줬다. 업자는 65일 동안 130만 원을 갚으면 된다며 만약 60일 동안 하루도 빠지지 않고 2만 원씩 120만 원을 갚으면 나머지 5일을 빼줄 수도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만약 이자를 하루라도 갚지 못하면 이 이자를 원금과 합산해 다시 이자를 물릴 것이라고도 했다.

솔깃한 조건이었지만 연이율로 환산하면 225%의 초고금리 사채였다. 그는 돈을 갚기 위해 평일에는 초등학생 3명을 그룹과외 하며 60만 원을, 금 토 일요일 3일은 오후 8시부터 다음 날 오전 5시까지 호프집 아르바이트를 하며 3일에 16만2000원을 벌고 있다. A 씨는 호프집에서 번 돈은 고스란히 일수 이자를 갚는데 나가고 있고 생활비 때문에 과외도 쉴 수가 없다며 하루라도 통장에 잔액이 없을까 봐 가슴이 갑갑하다고 말했다.

현재 인터넷 포털 사이트 게시판에는 이제 학자금 대출도, 저축은행 대출도 안 된다. 당장 학원도 다녀야 하고 생활비도 필요해 돈이 급한데 대학생 일수 대출을 해주는 곳을 알려 달라는 글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글 아래에는 무등록 대부업체들이 줄줄이 광고성 댓글을 달며 곧바로 사채를 빌려준다며 유혹하고 있다. 인터넷 유명 포털 사이트 검색창에 대학생 일수를 넣어보면 대부업체들이 수두룩하게 검색된다.

실제로 동아일보 기자가 대학생을 가장해 한 대부업체에 전화를 해보니 업자들은 대부분 100만 원을 빌릴 시 120만140만 원을 45일, 65일, 85일 등으로 나눠 갚으면 된다며 대출을 부추기면서도 수수료로 얼마를 떼는지, 연체 이자가 얼마인지에 대해서는 전혀 말하지 않았다. 그러면서 일단 만나서 얘기하자는 말만 반복했다.

일수를 찾는 대학생들은 한국장학재단이 운영하는 학자금 대출은 물론이고 저축은행 등의 대출이 모두 막힌 신용유의자(옛 신용불량자)가 대부분이다. 민주통합당 박주선 의원실이 한국장학재단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대학생 신용유의자는 3만2902명으로 전년 2만6200명보다 6702명 늘었다. 이들 중 일부는 A 씨처럼 대출받는 게 불가능해 사채나 일수를 쓰며 매일 상환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

한국장학재단 관계자는 이자 연체로 신용유의자가 됐다 하더라도 일정 수준 성적만 넘으면 재심사를 통해 대출받을 수 있다며 사채와 일수에 손을 대기 전에 반드시 재단 측과 구제책을 논의하라고 당부했다.



손효주 고현국 hjson@donga.com mc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