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미위안부결의안 통과 저지 일, 총리까지 나서 총력 로비

미위안부결의안 통과 저지 일, 총리까지 나서 총력 로비

Posted March. 03, 2007 03:24,   

日本語

4월 하순으로 예정된 아베 신조() 총리의 방미를 앞두고 미국 하원의 일본군위안부 결의안 채택을 저지하려는 일본 정부와 자민당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일본은 아베 총리 관저 주도로 미국 정부나 관계 의원에게 잇따라 채택 저지 협력을 요청하고 있다. 아베 총리의 방미 일정을 당초 예정보다 다소 앞당기는 쪽으로 조정하고 있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아베 총리는 지난달 19일부터 22일까지 세코 히로시게() 홍보보좌관을 미국에 파견해 학자와 저널리스트, 정부 관계자들에게 결의안의 이른바 문제점을 홍보했다. 이에 앞서 고이케 유리코() 안보보좌관도 12일부터 16일까지 워싱턴 정가를 순회하며 의회지도자 등을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애니 팔리오마베가 하원 아시아태평양환경소위원회 위원장도 지난달 본보와의 회견에서 청문회 개최를 앞두고 일본 대사가 찾아와 우려를 표했다고 전했다.

지금까지 미 하원에선 이와 비슷한 결의안이 상정돼 7, 8차례나 폐기됐다. 그러나 중간선거에서 민주당 인권파가 소위원장과 외교위원장에 취임한 만큼 이번은 과거 어느 때보다 채택될 가능성이 높아 일본 정부가 저지를 위해 총력외교를 펼치고 있다.

이런 흐름에 자극을 받아 자민당 내 일본의 앞날과 역사교육을 생각하는 의원 모임은 1일 일본군의 군위안부 개입을 인정하고 사죄한 1993년 고노 요헤이() 담화의 수정을 추진하는 모임을 갖고 수정 제안을 정리해 관저에 제출하려 했으나 일단 다음 주로 연기했다.

자민당은 3월 하순 이 모임 소속 의원들을 미국에 파견해 결의안을 제출한 혼다 의원을 면담하고 결의안에 지지하는 하원의원들을 만나 설득할 방침이다.

한편 혼다 의원은 1일 성명을 내고 일본군위안부 만행은 숨길 수 없는 역사적 사실이라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혼다 의원은 역사적 기록과 최근 위안부 할머니들의 미 하원 청문회 증언, 고노 전 관방장관의 개인적 사죄는 일본 제국주의 군대가 2차대전 당시 최대 20만 명의 여성을 성노예로 내몰았음을 명백히 보여 준다고 강조하며 일본이 과거의 잘못을 공식 사과함으로써만 자유민주국가의 일원으로서 입지를 증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영아 이기홍 sya@donga.com sechep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