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사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기대한다

Posted October. 04, 2006 07:08,   

日本語

반기문 외교통상부 장관이 어제 제8대 유엔 사무총장으로 사실상 내정된 것은 개인의 영광일 뿐 아니라 대한민국의 경사다. 우리의 국력을 세계에 떨칠 수 있고, 자라나는 세대에게 자부심과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자축할 만하다. 유엔총회에서 최종 선출되는 순간까지 온 국민이 성원할 일이다.

반 장관이 여기까지 오게 된 것은 합리적인 성품과 36년간의 직업외교관 생활을 통해 다진 조정력 및 리더십이 192개 회원국들로 구성된 세계정부 유엔을 끌고 가기에 적합하다고 국제사회가 인정한 결과다. 또한 유엔의 도움으로 나라를 세우고 지켰으며, 분단의 비극 속에서도 민주화와 산업화를 동시에 일궈내 세계 최빈국에서 국내총생산(GDP) 세계 11위의 경제대국으로 우뚝 선 한국의 위상도 큰 도움이 됐을 것이다.

유엔 사무총장은 지구촌의 재상()이라고 불릴 만큼 영광스러운 자리이지만 그에 걸맞는 역할을 요구받는 자리이기도 한다. 냉전() 종식과 함께 국제사회는 과거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 개별국가들의 발언권이 강해지면서 국지적 분쟁 가능성은 오히려 커졌고, 테러와 같은 국경 없는 전쟁의 위험도 한층 높아졌다. 국가 간 빈부격차와 환경오염, 질병 등의 문제도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안보도 전통적인 국가안보에서 인간안보로 관심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국가가 자국민() 개개인의 안전과 인권을 책임지지 못할 경우 유엔이 적극 개입해야 한다는 것이다. 핵을 포함한 대량살상무기의 확산 방지도 유엔의 주된 임무 중 하나다. 이는 북한의 인권과 핵문제를 더는 민족끼리라는 폐쇄적 논리로 다룰 수 없게 됐음을 의미한다. 반 장관 자신이 그 해결의 선두에 서게 된 것이다.

차제에 우리의 외교도 냉철히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 반 장관 같은 인물을 2년 9개월간 외교부장관 직에 앉혀놓고도 미국 중국 일본과의 외교에서 번번이 손해 보는 장사를 했기 때문이다. 실속 없는 자주 코드로 외교를 옥죄고 아마추어들에게 능력 이상의 권한을 부여한 결과다. 추후 외교안보팀 재편과정에서라도 외교는 전문가에게 맡겨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