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與 “대장동 특검, 檢 수사 이후에”… 野 “즉각 특검해야”

與 “대장동 특검, 檢 수사 이후에”… 野 “즉각 특검해야”

Posted November. 13, 2021 07:10,   

Updated November. 13, 2021 07:10

ENGLISH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선 후보의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한 조건부 특검 수용을 ‘검찰 수사 이후’로 못 박았다. ‘선(先) 검찰 조사, 후(後) 특검’으로 기조를 정리하면서 속도조절에 나선 모습이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12일 당 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단 회의에서 “이 후보가 관훈토론에서 특검도 수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며 “현재 진행 중인 철저한 검찰 수사, 그리고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수사를 다시 한 번 강조하는 취지”라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 단계에서는 검찰과 공수처 수사에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검찰 수사 결과를 지켜본 뒤 특검 수용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것.

 고용진 선대위 수석대변인도 이날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여론에서 특검(을 해야 한다는) 지지도가 높은데 (야당에서) 여당이 회피하는 것처럼 얘기하니 이 후보가 (조건부 특검 수용 의사를) 말한 것”이라며 “그 입장은 ‘수사 결과를 전제로 한 특검 수용’으로 보면 된다”고 정리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관계자는 “내부적으로는 지금 당장 특검을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과, 좀 더 검찰 수사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이 엇갈려 당에서 나가는 메시지에 혼선이 있었던 게 사실”이라며 “‘검찰 수사 결과를 지켜보고 굳이 해야 한다면 피하지 않겠다’ 정도로 정리됐다”고 했다. 이 후보와 가까운 한 의원은 “곽상도 전 의원 사퇴안 처리를 계기로 대장동 개발 의혹에 연루된 야권 인사 수사가 본격화될 가능성도 있다”며 “굳이 지금 상황에서 특검을 언급하면 우리 입장에선 괜히 불필요한 수사를 자처하는 꼴일 수 있다”고 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당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결국 적당히 여론을 무마하면서 마치 특검을 수용할 듯한 자세를 보여서 결국은 피해 나가기 위한 일시 국면 전환용 꼼수”라고 맹비난했다. 김 원내대표는 “지금이라도 즉각 하루 빨리 (특검) 도입을 해서 대선 전에 결론을 내려야 한다”며 “대장동 게이트의 몸통이라고 하는 ‘그분’이 만약 대통령이 되는 사태가 온다면 말이 되겠냐”고 이 후보를 직격했다.


강성휘 yol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