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丁총리 “안정세 확실하면 설 연휴 전 방역조치 완화 검토”

丁총리 “안정세 확실하면 설 연휴 전 방역조치 완화 검토”

Posted February. 02, 2021 07:31,   

Updated February. 02, 2021 07:31

ENGLISH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줄어든다면 설 연휴 전 현 거리 두기 단계나 다중이용시설 방역수칙을 완화할 수 있다고 정부가 밝혔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확실한 안정세에 들어섰다는 믿음이 생긴다면 설 연휴 전이라도 추가적인 방역조치 완화를 면밀히 검토하겠다”며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을 향해 “정부를 믿고 조금만 더 인내하면서 방역에 협조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전날 정부는 수도권(2.5단계)과 비수도권(2단계) 거리 두기 단계를 1일부터 14일까지 2주간 연장 적용하기로 했다. 하지만 일주일간 신규 확진 상황을 지켜보며 거리 두기 단계를 재조정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강도태 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지난달 31일 브리핑에서 “일주일 뒤 환자 발생 추이와 재확산 위험성을 재판단해 다중이용시설의 방역수칙을 완화할지 다시 검토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정부는 거리 두기 단계 재조정과 별개로 ‘지속 가능한’ 거리 두기 체계 개편도 준비할 계획이다. 정 총리는 1일 중대본 회의에서 “집단면역을 형성하려면 지속 가능한 방역이 꼭 필요하다”며 “‘자율과 책임’에 기반한 사회적 거리 두기 체계 개편을 미리미리 준비해 두어야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방역 당국은 설 연휴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대상에 직계가족을 포함한 배경에 대해 설명하며 자발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이날 백브리핑에서 “주 평균 일일 400명 넘는 환자가 발생 중이고, 감염 경로도 일상화된 공간 등 다양한 곳에서 발생한다. 특히 가족 간 전파가 많은 상황”이라며 “일부 예외를 인정하는 것이 혼란을 줄 수 있어 직계가족까지 예외 없이 적용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김성규기자 sunggyu@donga.com · 김소민기자 somi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