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탈북자 넘어와도 북-중에 안넘길 것

Posted November. 15, 2004 23:07,   

ENGLISH

남북한 동시 수교국인 몽골 정부가 중국 국경을 통해 자국으로 입국하는 탈북자를 일단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인터내셔널 헤럴드 트리뷴은 15일 몽골을 난처하게 만드는 탈북자들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먼오르길 첸드 몽골 외무장관의 말을 인용해 몽골 국경수비대에 탈북자를 중국 공안에 넘기지 말라는 명령이 이미 내려졌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첸드 장관은 일단 탈북자로 판명되면 몽골 정부는 이들이 한국이나 자신들을 받아들이는 나라로 갈 때까지 숙식을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첸드 장관은 솔직히 말해 난민촌이 들어서는 것은 원치 않는다고 말해 탈북자의 항구적인 몽골 거주엔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한편 중국과 북한은 최근 탈북자에 대한 단속을 크게 강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베이징()의 한 외교소식통은 탈북자들의 잇따른 서방 외교공관 진입 시도 이후 중국 공안당국이 올 연말까지 탈북자들에 대한 일제 단속을 벌일 방침이라며 탈북자들의 집단은신처로 의심되는 곳을 호별 방문하며 이들을 색출하고 있다고 전했다.

북한은 중국과의 접경지역에 경비 병력을 크게 늘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가운데 러시아에 건설 노동자로 파견됐던 탈북자 황대수씨(29)가 이날 오전 11시경 블라디보스토크 주재 한국 총영사관을 찾아가 한국행을 요청했다고 탈북지원단체 엑소더스21 대표 신동철 목사가 밝혔다.

신 목사는 황씨는 러시아어 통역을 담당했으며 작년 11월 평양에서 귀환 명령을 받았지만 이에 불응했다는 이유로 현지에 파견된 북한 보위부 지도원 임시 숙소에서 사실상 연금 상태에 있다 탈출했다고 말했다.



김동원 davis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