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청- 검경 – 감사원 고강도 감찰 돌입

Posted March. 08, 2010 09:45,   

ENGLISH

무슨 게이트니 비리니 하는 소리가 일절 나오지 않도록 하라.

이명박 대통령은 최근 몇 차례의 참모진 회의에서 이렇게 거듭 강조했다고 대통령 민정수석실 관계자들이 7일 전했다. 집권 3년차를 맞은 시점에서 자칫 고위공직자나 여당 정치인, 혹은 친인척이 연루된 비리 사건이 발생할 경우 국정운영에 막대한 지장이 초래될 것이라는 판단 아래 비리 엄단을 지시하고 나선 것이다.

이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민정수석비서관실의 조율하에 검찰과 경찰, 감사원 등 각 사정기관이 고위 공직자와 대통령 친인척 등에 대한 고강도 감찰에 돌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은 2일 확대수석비서관회의에서도 이제 (집권) 3년차에 접어들었다. 각별히 청탁이나 이권 개입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챙겨야 한다며 특히 금전거래는 결코 용납될 수 없다. 자신과 관계가 있는 외부기관에 간접 지원하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다. 철저하고 엄격하게 관리하도록 하라. 문제가 생기면 모두가 공동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 대통령이 공동책임을 강조한 배경엔 역대 정권들의 전례에 비춰 집권 3년차에 권력형 비리, 혹은 게이트로 지칭되는 사건이 발생할 경우 레임덕(권력누수 현상)을 앞당겨 정권의 존립 기반을 흔들 수도 있다는 우려가 깔려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최근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한 교육계 인사비리와 더불어 보건복지 등 이해관계 당사자와 공직자 간의 접촉이 잦은 분야를 내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번 기회에 일부 교육 관료의 부정부패 고리를 끊겠다는 태세다. 조만간 공직자 비리 수사와 관련한 검사장회의를 소집할 예정이다.

청와대의 다른 참모는 1400여 명에 이르는 대통령 친인척 관리도 더욱 강화해 나가고 있다고 전했다. 이 대통령은 아울러 최근 현직 시장에게 선거에서 충성을 다하겠다는 내용의 e메일을 보낸 뒤 불법선거운동을 한 혐의로 경남 밀양시청 소속 공무원이 구속된 사건과 관련해 62지방선거를 앞두고 공무원들의 불법 선거운동도 차단하라고 각별히 당부했다고 한다.



정용관 yongar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