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尹,세월호-최순실 수사때 靑보고 난맥상 파악…집무실 이전 계기돼”

“尹,세월호-최순실 수사때 靑보고 난맥상 파악…집무실 이전 계기돼”

Posted March. 23, 2022 07:47   

Updated March. 23, 2022 07:47

中文

 “내가 더 불편해지는 일이겠지만 나는 그런 방식으로는 일을 하지 않는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대통령 집무실을 이전하려는 데는 검찰 재직 당시 청와대 내부의 대통령 보고체계 전반을 직접 수사한 경험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알려졌다.

 윤 당선인의 핵심 관계자는 22일 “윤 당선인은 과거 국정농단 특검 수사팀장으로 파견돼 최순실 씨 관련 의혹, 세월호 참사 당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7시간 행적 등을 수사하며 청와대 내부 보고체계 전반을 일일이 따져본 인물”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른바 ‘문고리 3인방’ 논란을 비롯해 비서관, 부속실 등 청와대 내 층층 보고체계를 거치며 보고가 지연되거나 왜곡되는 과정도 직접 확인했다”라며 “청와대를 나오겠다는 윤 당선인의 결심에는 이 같은 경험이 일정 부분 영향을 끼친 게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2016년 12월 국회 국정농단 진상규명 특별위원회에서는 청와대의 보고체계가 논란이 됐다. “대통령에 대한 서면보고는 어떻게 하느냐. (국가안보실의) 중령이 가지고 뛰어가느냐, 아니면 팩스로 보내느냐”라는 한 위원의 물음에 김장수 당시 국가안보실장은 “자전거를 타고 가는 경우도 있고 그냥 뛰어가는 경우도 있다”라고 했다. 서면보고도 비서동에서 본관 집무실이나 관저까지 자전거를 타고 가야 할 수 있고, 대통령이 보고서를 열람했는지조차 알기 힘든 청와대의 업무 환경이 윤 당선인에게 각인돼 있다는 얘기다.

 윤 당선인은 최근 주변에 “대통령 보고 시간을 잡아서야 대통령 보고가 이뤄지면 실질적인 보고가 이뤄질 수 있겠느냐”라며 “참모들이 대통령과 바로 붙어 일하며 수시로 의사소통을 하는 게 좋다”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장관석 jk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