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러, 핵무기급 진공폭탄-집속탄 사용 의혹…“명백한 전쟁범죄” 최소 33개국 제재 동참

러, 핵무기급 진공폭탄-집속탄 사용 의혹…“명백한 전쟁범죄” 최소 33개국 제재 동참

Posted March. 02, 2022 07:53   

Updated March. 02, 2022 07:53

中文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민간인을 겨냥해 대량살상무기 진공폭탄(vacuum bomb)과 집속탄(cluster bomb)을 사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진공폭탄은 폭발 당시의 고열 고압으로 수백 m 반경 내 사람의 호흡기를 망가뜨려 살상하는 핵무기급 무기다. 집속탄은 공중에서 폭발한 뒤 쏟아지는 소형 폭탄들이 일대를 초토화한다. 제네바협약에 따라 대부분 국가에서 사용이 금지됐다. 미국 등 서방은 우크라이나의 필사적 저항으로 고전하며 진군이 지체되자 러시아가 대량살상무기를 무차별로 사용할 가능성을 우려했다.

 옥사나 마르카로바 미국 주재 우크라이나 대사는 지난달 28일(현지 시간) “러시아군이 오늘 주거지역을 겨냥해 진공폭탄을 사용했다”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대규모 참극을 일으키고 있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또 러시아가 제2도시 하리코프 내 주거지역에 폭격을 쏟아부어 어린이 3명을 포함해 최소 11명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워싱턴포스트(WP)는 국제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를 인용해 “하리코프 폭격으로 수십 명이 사상했고 집속탄이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러시아군의 행위는 명백한 전쟁범죄”라고 비판했다. 유엔은 침공 5일째인 이날까지 “최소 406명의 민간인 사상자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CNN은 민간 위성사진을 분석한 결과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 인근에서 64km 이상 늘어서 키예프로 이동하는 러시아 탱크, 장갑차 등이 포착됐다고 전했다. 국방부 고위 관계자는 “러시아군이 며칠 내로 키예프 포위 작전을 감행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극심한 참상이 이어지자 러시아 제재에 동참하는 국가들이 늘고 있다. 스위스가 중립국 원칙을 깨고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 등에 대한 자산 동결에 나서면서 러시아에 독자 제재를 취한 국가는 미국과 영국, 일본, 유럽연합(EU) 등 최소 33개국으로 늘었다. 러시아 우방인 중국 베이징에서도 러시아문화원에 우크라이나 침공을 항의하는 낙서가 발견되는 등 러시아 규탄 행동이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지난달 28일 1차 휴전 협상은 합의에 실패했으나 일부 합의 가능한 의제를 확인하고 2차 회담에서 논의하기로 했다고 양측이 밝혔다.


워싱턴=문병기 weappo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