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文대통령, 트럼프에 DMZ 지뢰 제거 등 北안전보장 구상 제안  

文대통령, 트럼프에 DMZ 지뢰 제거 등 北안전보장 구상 제안  

Posted September. 24, 2019 07:30   

Updated September. 24, 2019 07:30

中文

 유엔 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새벽(현지 시간 23일) 한미 정상회담을 갖는다. 6월 말 판문점 북-미 회동을 위해 방한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의 회담 이후 석 달 만이다.

 문 대통령은 이번 회담에서 북한의 체제 안전 보장 방안에 대한 한국의 구상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제안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미국에 새로운 계산법을 요구하면서 들고나온 체제 안전 보장과 관련해 비무장지대(DMZ) 지뢰 제거 등을 통해 남북 재래식 군사적 위협을 낮추는 방안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이 비핵화를 위한 ‘새로운 방법(new method)’을 언급하면서 북-미 대화 성사 가능성이 높아진 가운데 금강산 관광, 개성공단 재개 등 제재 완화뿐만 아니라 체제 안전 보장에서도 한국이 직접 당사자로 참여하겠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회담에 앞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면담을 갖고 북한 체제 안전 보장을 위한 유엔과의 공조 방안도 논의했다.

 문 대통령과 함께 뉴욕을 방문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북-미 대화 재개를 위한 분위기가 긍정적으로 조성되고 있다”며 “안전 보장, 제재 해제 문제에 대해 열린 자세로 협상에 임한다는 것이 미국 측의 기본 입장”이라고 말했다.


뉴욕=문병기기자 weappo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