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고노 日외상 “징용문제가 한일관계 저해 최대 장애물"

고노 日외상 “징용문제가 한일관계 저해 최대 장애물"

Posted June. 26, 2019 08:11   

Updated June. 26, 2019 08:11

中文

 고노 다로(河野太郞·사진) 일본 외상은 24일 ‘한일 기업이 재원을 마련해 피해자에게 위자료를 지급하자’는 한국 정부의 강제징용 해법 제안에 대해 “일본 정부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며 중재위원회에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일본 외교 사령탑인 고노 외상은 이날 동아일보에 보낸 서면 인터뷰 답변에서 “(한일) 쌍방이 외교적인 해결책을 찾자고 하거나 쌍방이 지혜를 짜내자는 한국 측의 인식 자체는 사태의 중요성을 전혀 인식하지 못한 것”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고노 외상은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 “지금의 일한(한일) 관계 발전을 저해하는 최대의 장애물”이라고 규정하면서 “문제의 본질은 국제 약속(1965년 한일 청구권협정)을 50년 넘게 지나 한국 측이 일방적으로 뒤집어 버린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노 외상의 언급은 일본 정부가 징용 배상 판결과 후속 과정을 그만큼 무겁게 보고 있으며 한일 관계와 직결된 사안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다만 고노 외상은 “외교 당국 간 대화는 매우 중요하며 앞으로도 이어갈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일한 관계가 매우 어렵지만 북한 문제를 비롯해 공조해야 할 과제에 대해서는 계속 한국과 공조해 나갈 생각”이라며 “민간 및 지역 간 교류도 지속돼야 한다”고 밝혔다.


도쿄=김범석 bsis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