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美, 北돈세탁 도운 혐의 싱가포르 기업-개인 추가 독자 제재

美, 北돈세탁 도운 혐의 싱가포르 기업-개인 추가 독자 제재

Posted October. 27, 2018 09:04   

Updated October. 27, 2018 09:04

中文

 미국 재무부가 북한이 대북 제재망을 피해 상품을 거래하는 과정에서 벌인 불법행위를 도운 싱가포르 회사와 이 회사 운영자를 추가로 독자 제재했다.

 미국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25일(현지 시간) 싱가포르에 있는 무역회사 ‘위티옹 유한회사’와 선박 운영사 ‘WT머린 유한회사’ 그리고 이 두 회사의 운영을 맡았던 싱가포르인 탄위벵을 제재 대상에 올렸다. 미국의 대북 독자 제재는 북한과 무기 및 사치품을 불법 거래한 터키 기업과 북한 외교관 등을 제재했던 이달 4일 이후 21일 만으로 올 들어 9번째다.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이 집중됐던 지난 한 해 제재 횟수(8차례)를 이미 넘어섰다. 올해 9차례 제재 중 6건은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6월 12일) 이후에 이뤄졌다. 제재 대상과 관련된 미국 내 자산은 동결되고 미국인이 이들과 사업을 벌이는 것도 금지된다.

 재무부에 따르면 탄위벵과 ‘위티옹 유한회사’는 2011년부터 북한이 국제사회 제재를 피해 수백만 달러어치의 거래를 할 수 있도록 돈세탁을 도운 혐의다. ‘WT머린 유한회사’ 소유의 선박 두 척은 북한의 불법 무역을 돕는 데 이용됐다.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탄위벵과 그의 공모자들은 북한이 미국 금융시스템을 통해 돈세탁을 할 수 있게 도왔다. 미국은 이런 속임수를 묵과하지 않고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 가능한 비핵화(FFVD)가 이뤄질 때까지 계속 제재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미국 법무부는 제재 대상에 오른 탄위벵을 기소하고 공개 수배했다.

 미국 국무부는 25일 한국에서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이 추진되는 것에 대해 “모든 유엔 회원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로 금지된 특정 분야 제품을 비롯해 유엔 제재를 완전히 이행하기를 기대한다”며 대북 제재 이행을 거듭 강조했다.


한기재 record@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