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SNS 인육괴담

Posted September. 18, 2012 08:02   

中文

확인되지 않은 용도에 인육()을 제공하려는 목적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6월 ####열린 경기 수원 20대 여성 피살사건의 범인 오원춘(42)에 대한 1심 선고공판에서 법원은 오에게 사형을 선고하며 이런 판단을 내렸다. 유족과 일부 누리꾼들이 주장한 인육 확보 목적의 살인 설()에 신빙성이 있다고 본 것이다.

오원춘 사건을 계기로 인육괴담이 우리사회에 펴져나가더니 급기야 최근 온라인 게시판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는 중국에서는 10월 10일을 쌍십절로 부르며 이날을 인육데이로 정하고 인육을 먹는다 중국 고위 관료들이 인육을 먹으로 한국으로 관광 온다는 어처구니없는 글과 관련 사진이 경쟁적으로 올라오고 있다. 괴담을 타고 커진 불안감은 눈덩이가 굴러가듯 새로운 괴담을 키우고 있다.

오원춘은 인육을 위해 범행 했나

괴담의 불씨가 된 오원춘 사건 당시 1심 법원은 시신 훼손 과정에서 음란물을 보는 등 태연하게 범행을 하고, 범행 전 두 달 동안의 통화기록을 삭제한 점을 미뤄볼 때 단순 유기만을 목적으로 보기에는 어렵다고 판단했다. 막노동을 해서 번 돈으로 한 달에 12차례 성매매까지 했는데, 4년 6개월 동안 중국으로 송금한 돈이 5500만 원가량이나 된다는 점도 인육거래를 한 것 아니냐는 의심에 불을 지폈다.

하지만 오는 강하게 부인했다. 그는 13일 열린 항소심 결심공판에서 사람 고기 이야기가 억울해서 (항소했다)라고 말했다. 오는 성매매를 했다는 내용이 있어 친구들이 볼까봐 범행 전에 통화목록을 지웠을 뿐이라며 (5500만 원은) 아버지와 함께 일을 하면서 착실히 모았다고 주장했다.

오원춘의 해명처럼 일부 의혹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오원춘의 범행현장 소각로에서 사람의 것으로 보이는 뼛조각이 발견됐다는 주장이 나왔지만 5월 국립과학수사연구소 감정결과 닭뼈로 판명됐다. 하지만 이후에도 뼛조각이 나오면서 의혹이 커지자 경찰은 이 뼛조각들도 모두 국과수 감정을 의뢰해 동물 뼈라는 것을 밝혀냈다.

경찰은 최근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인터넷에 오원춘 범행 현장 인근에서 200여명의 여성이 살해돼 인육시장으로 팔려나갔을 것이라는 괴담이 퍼지는 것과 관련해 오 씨가 거쳐 간 지역에 미귀가 신고 된 여성 150 여명에 대한 전수 조사 결과 이들은 모두 생존해 있고, 범행과 관련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꺾이지 않는 괴담

하지만 괴담의 기세는 꺾이지 않고 있다. 제기된 의혹이 모두가 풀린 것은 아닌 데다 오원춘의 해명에도 일부 납득할 수 없는 부분이 있어서다.

채널A는 7월 논리로 풀다-오원춘 그는 정말 인육을 노렸나?편을 통해 오원춘 사건의 의혹을 소개했다. 채널A는 오원춘의 범행현장에서 약40m 정도 떨어진 곳에 있는 폐쇄회로(CC)TV에 등장하는 여성이 인육 유통과 관련된 공범이 아니냐는 주장을 소개했다.

이에 대해 경찰은 CCTV에 등장하는 여인이 사건과는 관계가 없는 여성으로 파악하고 있다면서도 야간인데다 전봇대에 시야가 가려 여성의 신원은 물론 사건을 목격했는지도 확인하기 어렵다고 했다.

오가 일당 9만 원을 받았다는 점도 의혹이다. 일부 누리꾼들은 동절기를 빼고 한 달 평균 25일 동안 10달 동안 일을 하면 2000만 원 가량 버는데 성매매까지 하면서 1년에 약 1000만 원 씩 송금하고, 통장 잔고도 700만 원이 남아 있을지 의문이라고 주장했다. 경찰은 입출금 내용 조사 결과 모두 공사관계자 등과의 거래였다고 밝힌 뒤 인육을 유통하려면 사체를 냉장고에 보관했어야 하는데 오원춘은 세탁기 안에 두고 있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오가 인육을 비닐봉투 365개에 나눠 담아 운반하기 편하게 만든 이유를 설명하지는 못한다.

대체적으로 괴담의 내용은 그야말로 괴담 수준인 것으로 드러났지만 비닐봉투 365개의 이유와 CCTV 여인의 신원 등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는 한 이 같은 의혹은 계속될 우려가 있다.

흉악범죄 일상화 시대의 자화상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불안한 시기에 소문에 의존하는 심리가 괴담을 광범위하게 유포시키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오원춘 이후 흉악범죄가 잇따라 일어나고 불황이 이어지면서, 부정적인 괴담을 찾아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려는 심리가 작용한다는 것이다.

곽금주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는 요즘은 인터넷과 SNS의 보급으로 괴담의 확산 속도가 빠르고 범위도 넓다며 괴담 확산으로 인한 피해를 수습하는데 드는 사회적 비용을 막기 위해서는 정보전달자의 책임을 물을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했다.

경찰관계자는 실제 근거가 있는 의혹이라면 경찰에서 벌써 수사를 했을 것이라며 인터넷의 의혹들은 모두 괴담일 뿐이니 현혹될 필요가 없다. 확인되지 않은 사실로 불안을 조장하는 것도 일종의 범죄이기 때문에 누리꾼들도 신중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승헌 서동일 hparks@donga.com do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