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서울 미대사관에 백색가루 배달

Posted December. 26, 2008 03:57   

中文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을 앞두고 서울 종로구 주한 미국대사관에 배달된 우편물에서 24일 백색 가루가 발견돼 정부 당국이 조사에 나섰다.

이달 8일부터 독일 베를린, 벨기에 브뤼셀, 덴마크 코펜하겐, 체코 프라하, 일본 도쿄 등 전 세계 18개 미국대사관에서도 백색 가루가 발견된 데 이어 서울의 미대사관에서도 백색가루가 발견된 것이다.

25일 경찰, 소방당국, 주한 미대사관 등에 따르면 24일 오전 9시 40분경 주한 미대사관의 우편물 검사실에서 백색 가루(510g)가 담겨 있고 미국 텍사스로 발신지가 적혀 있는 소포용 우편봉투 크기의 항공우편이 발견됐다.

미국대사관 관계자는 24일 오전 의심스러운 물질을 담고 있는 우편물이 발견돼 규정에 따라 신고했고 현재는 검사 결과를 기다리는 중이라고 말했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24일 오전 11시 20분경 신고를 받고 출동했고 소방방재본부 화생방 구조대를 투입해 백색 가루가 담긴 우편물을 수거했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우편물을 수거하는 과정에서 화생방 구조대 관계자들이 인체 유해 여부를 검사했으나 유해물질은 발견되지 않았다.

우편물 안에 있던 백색 가루는 현장 수거 뒤 서울시 환경연구원으로 보내져 검사에 들어갔고 여기서 단백질 분해 때 나오는 독성 물질인 리신이 검출됐다는 소견이 나와 다시 질병관리본부로 넘겨진 상태다.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진단 키트를 이용한 검사 결과 리신이 검출되지 않았고, 현재는 정밀 검사가 진행 중이며 결과는 주말인 27, 28일경에 나올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은 2001년 탄저균이 있는 백색 가루가 담긴 우편물로 5명이 목숨을 잃는 사건이 발생한 뒤 백색 가루 테러 공포증에 시달려왔다. 특히 이달 초부터 세계 곳곳의 미대사관에서 연쇄적으로 발견된 백색 가루 가운데 도쿄와 프라하 미대사관의 경우, 독성 물질이 담겨 있어 이번에 주한 미대사관에서 발견된 백색 가루에 대한 검사 결과가 주목된다.

한편 경찰은 주한 미대사관 측으로부터 수사 요청이 들어올 경우 수사에 착수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세형 turtl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