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사설] 정부와 불교계 갈등 대통령이 풀어야

[사설] 정부와 불교계 갈등 대통령이 풀어야

Posted August. 13, 2008 07:05   

中文

정부의 종교 편향을 규탄하는 불교계의 움직임이 심상찮다. 불교단체를 대표하는 스님과 신도들이 단식 농성과 시위를 벌이고 있고, 27일에는 27개 불교종단과 각종 단체들이 참여하는 대규모 정부 규탄 대회가 열릴 예정이다. 정부 여당의 거듭되는 사과에도 불구하고 갈등이 갈수록 증폭되고 있는 듯해 걱정스럽다.

이명박 대통령은 역대 대통령 중에서 이승만 김영삼 대통령에 이어 세 번째 개신교 출신대통령이지만 앞서 두 대통령 때보다 불교계와의 갈등이 두드러진 편이다. 국토해양부의 수도권 대중교통정보 사이트에 이어 교육과학기술부가 운영하는 인터넷 교육지리정보시스템에도 사찰 정보가 몽땅 빠진 것은 단순한 실수로만 보기 어렵다. 조계종 총무원장 탑승 차량이 경찰의 검문수색을 당한 것도 오해를 살 만하다.

조계종 인터넷 홈페이지에 올라 있는 24건의 종교 편향 사례 중에는 불교인들이 화를 낼만한 사례가 많다. 포항시를 기독교 도시로 만들기 위해 예산의 1%를 쓰겠다고 했던 전 포항시장이 3월 중앙공무원교육원장에 임명됐다. 지난 서울시교육감 선거 때 교회를 대거 투표소로 이용해 조계종 총무원장이 교회에 가서 투표하는 일도 벌어졌다.

물론 불교계가 주장하는 종교 편향 사례들이 모두 정부나 대통령이 직접 개입한 일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갈등의 단초를 정부가 제공한 것은 확실하다. 공직자들이 대통령을 의식해 종교코드 맞추기 경쟁을 벌이는 과정에서 빚어졌다고 의심할 만한 사례도 여럿 있다. 정부와 대통령이 깊은 책임을 느껴야 한다. 주요 공직인사에서 대통령이 다니던 교회 신도나 개신교 출신이 우대받는다는 인상을 주어서는 안 될 것이다.

정부의 종교 편향은 헌법에 위배되는 것이고 국민정서로도 용납될 수 없는 일이다. 다종교사회임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지금까지 종교 간 평화를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정부에 의한 종교 차별이 없었기 때문이다.

공직자의 종교 편향을 법으로라도 제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한나라당에서 나오고 있지만 이는 법의 문제이기 이전에 공직자의 의식과 자세에 관한 문제다. 사려 깊은 정부와 공직자라면 개인적으로 믿는 종교와 공적인 업무를 명확히 구분해야 한다. 이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불교계와의 갈등을 해결하는 것도 한 방법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