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김우중씨 로비의혹 자금 추적

Posted June. 15, 2005 06:06   

中文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부장 박영수)는 14일 김우중(69) 전 대우그룹 회장을 상대로 비자금 조성과 정관계 로비 의혹을 파헤칠 것이라고 밝혔다.

민유태() 대검 중수부 수사기획관은 50일간에 걸쳐 김 전 회장에 대한 수사를 할 것이라며 구속기소 전 20일간은 분식회계 등 2001년 대우사태 수사 때 드러난 혐의를 조사하고 이후 30일간 대우그룹이 영국 런던에 뒀던 비밀금융조직인 영국금융센터(BFC)를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민 기획관은 또 비자금과 관련해 추궁할 자료는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김 전 회장이 입을 열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검찰은 대우사태 수사 당시 BFC가 대우 해외법인 등에서 끌어 모았던 200억 달러(당시 환율로 약 25조 원)의 사용처를 제대로 확인하지 못했다. 정치권과 재계에서는 이 돈의 일부가 대우 해체를 막기 위한 로비자금으로 활용됐다는 얘기도 나왔다.

검찰은 15일 밤이나 16일 새벽 김 전 회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김 전 회장에 대해 구속영장이 발부되면 서울구치소 병사()의 1평 남짓한 독거실에 수감된다. 병사에는 70세 이상의 고령자와 환자가 수용되며 의사들이 24시간 대기한다.

김 전 회장은 이날 오전 5시 25분 5년 8개월의 해외 도피생활을 끝내고 아시아나항공 734편으로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체포영장이 집행돼 대검 청사로 연행된 김 전 회장은 대우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기 위해 귀국했다고 말한 뒤 11층 조사실로 가서 조사를 받았다.

김 전 회장은 검찰에서 자신의 도피 이유에 대해 채권단과 임직원의 건의로 도피생활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배극인 박중현 bae2150@donga.com sanjuc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