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일본 일반주민까지 집단행동 나서

Posted March. 14, 2005 22:51   

中文

독도 영유권 문제로 마찰을 빚고 있는 일본 시마네() 현의 어민들이 14일 독도 부근 수역에서의 안전조업 보장을 집단으로 요구하고 나섰다.

시마네 현 의회가 16일 본회의에서 다케시마(독도의 일본식 이름)의 날 제정 조례안을 가결할 것이 확실시되는 가운데 일반 주민들까지 집단행동에 나서 한일 양국간 긴장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도 13일 일시 귀국한 다카노 도시유키() 주한 일본대사에게서 독도 및 교과서 왜곡 문제로 격앙된 한국 상황을 보고받고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시마네 현 어업협동조합 회원들은 이날 정기대회를 열고 일본 정부에 독도 부근 수역의 안전조업 다케시마 문제를 관할하는 전문기관 설치 중앙정부 차원의 다케시마의 날 제정 등을 요구하는 특별결의문을 채택했다.

이들은 현 의회의 조례안 가결을 계기로 일본 내 여론이 환기되기를 바란다며 한국을 대하는 일본 정부의 외교 자세가 너무 연약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다케시마 부근엔 양국 어민이 함께 조업할 수 있는 중간수역이 설정돼 있지만 한국 어선의 어구가 집중적으로 배치돼 있어 일본의 어선은 조업할 수 없는 형편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대회에는 1200여 명이 참석했으며 결의문이 채택되자 큰 박수가 터져 나왔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호소다 히로유키() 관방장관은 기자회견에서 다카노 대사는 외무성 본부의 지시에 따라 귀국한 것이며 한국 상황을 보고하고 향후 대응 방안을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 정부의 한 관계자는 다카노 대사가 총리 관저에도 들를 것 같다고 말해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에게 직접 보고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했다.



박원재 parkwj@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