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충청권은 지금

Posted November. 19, 2004 22:42   

中文

21일이면 헌법재판소가 신행정수도건설특별법에 대해 위헌 결정을 내린 지 한 달이 된다. 정부와 정치권이 이렇다할 해법을 내놓지 않는 가운데 충청권은 분노와 허탈 속에 소용돌이치고 있다.

거세지는 분노=16일 오후 4시 충남도청 대회의실. 신행정수도사수범충남연대 결성을 위한 모임에 참석한 임상전 충남도의원(연기충남도의회 신행정수도특위위원장)은 충청권의 행정수도 재추진 투쟁이 왜 이렇게 미온적이냐며 책상을 쳤다.

김영천 한국예총충남연합회장은 이명박 서울시장은 행정수도 반대투쟁을 적극 지원했는데 충남도는 뭘 하고 있느냐고 다그쳤다.

헌재의 위헌 결정 이후 수도 예정지였던 연기와 공주를 중심으로 충청권에서는 40여차례의 시위와 회견이 열렸다.

신행정수도연기군비상대책위는 22일을 행정수도 국민결정의 날로 정해 조치원역 광장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 계획이다. 대책위 관계자는 27일경 농민단체 등 충청권 주민과 재경충청향우회원이 참석하는 대규모 상경 시위를 벌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자치단체들도 대책 마련에 분주하다. 심대평() 충남지사와 염홍철() 대전시장, 이원종() 충북지사는 노무현() 대통령과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 등을 만나 위헌 결정의 유일한 대책은 행정수도를 재추진하는 것뿐이라고 촉구했다.

심 지사는 행정수도 추진은 국민적인 공감대가 중요하다며 전북과 서울 등지의 대학들을 방문해 행정수도 당위성을 강조하고 있다.

위축되는 경제=충청권 경기가 점차 얼어붙고 있다. 이 지역 경기는 위헌 결정 전만해도 나 홀로 상승을 자랑했었다.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가 11일 발표한 위헌 결정 이후 경제동향에 따르면 연기-공주의 주변인 부여 청양 서천 등의 토지가격은 평당 1020%정도 떨어졌다. 다만 천안과 아산지역은 고속철 개통과 수도권 전철 연장, 신도시개발 등에 힘입어 큰 변화가 없는 편.

대전 서구의 둔산지역은 아파트와 토지, 상가 모두 거래가 거의 없는 상태에서 아파트의 경우 위헌 결정 이후 10% 정도 하락한 급매물이 일부 나왔다. 분양시장도 얼어붙어 한화 등은 이달 말로 계획했던 대덕테크노밸리 2800여가구의 분양을 내년으로 연기했다.

백화점 매출도 11월 들어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4050% 줄었다. 또 10월 중 숙박업 매출도 지난해 10월에 비해 4050%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10월 중 충남지역 어음부도율은 0.35%로 9월(0.17%)에 비해 배 이상 상승했다.

충북도는 더 이상의 경기 위축을 막기 위해 내년도 지역경제 관련 총예산 1387억원을 상반기에 집행하기로 했다.

시민단체 움직임=충청권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신행정수도사수비상시국회는 정부와 여당, 한나라당, 헌재, 중앙언론, 서울시 등에 대한 규탄의 목소리를 높이는 한편 헌재에 대해서는 100만명 탄핵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이에 대해 행정수도범국민연대 이창기 교수(대전대)는 모두를 싸잡아 비난하는 방식보다는 실제 추진력을 가진 정부와 여당에 대책을 촉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일을 벌인 다음에 설명하려 하면 안된다며 극단적인 방법을 동원하기 전에 국민적 공감대를 얻기 위한 타지방 설득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신행정수도충북비상시국회의 송재봉 집행위원장은 앞으로 정치권이 어떤 대안을 내놓느냐가 충청권 민심의 향방을 좌우할 것으로 본다며 대안은 지방분권과 국토균형발전의 원칙에서 벗어나면 안 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