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한일대표단, 尹친서 기시다에 전달… “관계발전 공감”

한일대표단, 尹친서 기시다에 전달… “관계발전 공감”

Posted April. 27, 2022 08:16   

Updated April. 27, 2022 08:16

中文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일본에 파견한 한일정책협의대표단이 26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를 만나 1998년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을 계승, 발전시키자는 윤 당선인의 친서를 전달했다. 기시다 총리도 이에 공감했다고 대표단장인 정진석 국회부의장이 밝혔다. 하지만 기시다 총리는 대표단에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에 따른 일본 기업의 한국 내 자산 압류와 현금화가 안 된다는 입장을 되풀이하며 이 문제부터 해결해야 한일관계 개선이 가능하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정 부의장은 이날 오전 도쿄 총리관저에서 25분간 기시다 총리와 면담한 뒤 기자들과 만나 “새로운 출발선에 선 한일 양국이 미래지향적 관계 발전과 공동의 이익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은 일본 식민지배에 대한 일본의 사죄와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발전 내용이 담겼다. 일본 외무성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한일, 한미일의 전략적 제휴가 지금처럼 필요한 때가 없다”며 “한일관계 개선은 더 이상 기다릴 수 없다”고 말했다.

 양국 간 최대 현안인 강제징용 피해자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등 과거사 문제에 대해 정 부의장은 “강제징용 기업의 자산 현금화 문제와 관련해 일본이 갖고 있는 엄중한 인식을 공유하고 있다고 전했다”며 “모든 당사자가 수용 가능한 해법을 찾기 위해 외교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기시다 총리는 언론에 공개된 모두발언에서 “한반도 출신 노동자 문제를 비롯한 한일 간 현안의 해결이 필요하다”는 뜻을 밝혔다. 외교 소식통은 “기시다 총리가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선 (강제징용 기업의) 자산 현금화 문제(를 막을 해결책)가 중요하다는 걸 인식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다음 달 10일 대통령 취임식에 기시다 총리가 올지에 대해 정 부의장은 “정상의 취임식 참석은 관례에 따라 일본이 결정할 문제로 초청은 없었다”면서도 “일본이 참석 의사를 보내 오면 성의를 다해 모실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도쿄=이상훈 sanghu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