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북한판 스타벅스서 커피 즐기는 북주민들

Posted November. 05, 2018 08:15,   

Updated November. 05, 2018 08:15

日本語

  ‘북한판 스타벅스에서 유유하게 커피 한잔을 즐기는 북한 주민들.’

 북한과 커피는 왠지 어울리지 않는 조합 같지만 최근 2, 3년간 북한에서 중산층이 크게 늘면서 서양인들의 애호 음료인 커피의 인기가 급등하고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이 1일 보도했다.

 함경북도의 한 소식통은 “과거 커피는 고위층의 전유물이었지만 이제는 북한의 다른 주민들도 커피를 즐기고 있으며, 평양 이외의 지역에서도 커피를 판매하는 상점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과거 북한 주민들은 커피에 대해 ‘이렇게 쓴 걸 왜 마시나. 이걸 좋아하는 사람도 있을까’ 하는 태도를 보였지만 요즘 평양 슈퍼마켓에 가면 인스턴트커피나 드립커피 등을 흔히 볼 수 있다”고 전했다. 회사나 가정에 손님이 찾아왔을 때 과거에는 차를 대접했지만 요즘은 커피를 내놓는 경우가 많다. 2016년 리모델링을 마친 평양공항에는 커피숍이 새로 들어섰다.

 공식 통계는 없지만 최근 수년간 중국으로부터 북한에 수입되는 커피 원두량이 몇 배 늘고 있다고 RFA는 전했다. 북한 주민들은 중국 여행을 다녀온 동료나 이웃들로부터 받는 커피 선물을 가장 좋아한다고 한다. 아직 북한에 스타벅스 같은 서구 커피전문점은 진출하지 못했지만 평양 거리에는 이름난 북한 커피숍이 여러 곳 있다고 소식통은 밝혔다.


정미경 micke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