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일위안부 문제로 미아태재균형 전략 차질

Posted May. 10, 2014 07:39,   

日本語

미국 하원 군사위원회 간사인 로레타 산체스 의원(민주캘리포니아사진)은 7일(현지 시간)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조속히 해결되지 않으면 미국의 아시아재균형 정책이 차질을 빚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산체스 의원은 이날 2015년도 국방수권법안을 심의하는 군사위 전체회의에서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제2차 세계대전 당시 20만 명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여성이 일본군 위안부로 끌려갔으며 대부분 한국인이었다고 역사적 사실을 거론하며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미국의 아시아재균형 전략과 불가분의 관계라고 강조했다.

그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지난달 한국 방문 때 일본군 위안부는 지독하고 끔직한 인권침해라고 발언한 것도 아시아재균형 전략과 한미일 협력의 맥락에서 이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일본 측 인사들이 위안부가 필요했다 위안부는 강제 연행되지 않았다 등의 발언을 하거나 피해자들을 창녀라고 부르는 것은 3국 간 협력을 경제적 정치적 군사적으로 방해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발언은 미 의회 중진급 하원의원이 한미일 공조 균열의 1차적 책임을 일본의 그릇된 역사인식에 있다는 점을 분명히 밝혔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오바마 행정부에 한일 과거사 갈등 해결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한 것으로 해석된다. 산체스 의원은 9선 의원으로 미 의회 지한파 의원 모임인 코리아코커스 공동의장을 맡고 있다. 산체스 의원의 발언은 미 의회방송인 C-SPAN으로 생중계됐다.

그는 끝으로 과거사 갈등은 궁극적으로 한미일 삼각관계와 군사협력을 약화시킬 것이라며 미국이 아태 지역을 향한 재균형 전략을 추진하려면 위안부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산체스 의원은 (위안부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것은) 누구의 편을 들려는 것이 아니라 정의의 원칙을 세우려는 것이라며 발언을 마쳤다.

워싱턴 소식통은 일본의 과거사 반성을 촉구하는 발언을 의회 공식 기록으로 남겼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위안부 문제에 대한 미 의회와 정치권의 인식 확산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워싱턴=정미경 특파원 micke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