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中헝다 사태 리스크 국제 경제 위협 우려”

“中헝다 사태 리스크 국제 경제 위협 우려”

Posted November. 10, 2021 07:23   

Updated November. 10, 2021 07:23

中文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파산 위기에 몰린 중국의 대형 부동산 회사 헝다(恒大) 사태의 파장이 미국 등 글로벌 경제로 확산될 수 있다고 8일(현지 시간) 경고했다. 올 9월만 해도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헝다 문제는 중국에 국한된 것”이라며 글로벌 위기로의 확산 가능성을 일축한 것에 비하면 미국이 이 사태를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진 것으로 풀이된다.

 연준은 이날 발간한 반기 금융안정보고서에서 “중국의 부동산 문제가 미국 금융 시스템에 리스크를 주고 있다”면서 이같이 짚었다. 연준은 보고서에서 “중국 경제와 금융 시스템의 규모, 전 세계와 무역 연계도 등을 감안했을 때, 중국 금융의 불안은 위기 심리의 악화를 통해 글로벌 금융시장에 압박을 주고 글로벌 경제 성장을 위협하며 미국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연준은 또 “중국은 기업과 지방정부의 부채가 여전히 크고 금융 부문의 레버리지(차입금을 통한 투자)가 높으며 부동산 가치도 지나치게 오른 상태”라며 “이런 환경에서 중국이 레버리지가 높은 기관에 대한 규제에 집중할 경우, 헝다 사태에서 보듯이 부동산 섹터 등 부채가 높은 기업들에 위기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헝다그룹은 그간 차입금을 바탕으로 공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해 왔지만 최근 당국이 부동산 규제에 나서면서 유동성 위기에 처한 상태다. 연준은 이어 “위기가 금융회사에 전이되고 부동산 가격이 갑작스러운 조정을 겪거나 투자자들의 위험 감수 성향이 줄어들 경우 중국의 금융 시스템이 큰 압력을 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유재동 jarret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