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고발, 대검이 억지로 받은 것처럼”…이 정도면 ‘사주’ 넘어 ‘조작’

“고발, 대검이 억지로 받은 것처럼”…이 정도면 ‘사주’ 넘어 ‘조작’

Posted October. 08, 2021 07:30   

Updated October. 08, 2021 07:30

中文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 국민의힘 김웅 의원이 제보자 조성은 씨에게 “(고발장을) 그냥 내지 말고 왜 인지 수사 안 하냐고 항의를 해서 대검이 억지로 받은 것처럼 하세요”라고 했다고 한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최근 조 씨의 휴대전화를 디지털 포렌식으로 복구한 통화 녹음 파일 내용이다. 김 의원이 텔레그램으로 여권 인사들에 대한 고발장과 참고자료를 보냈다는 지난해 4월3일 이뤄진 통화 녹음 파일은 2건이다. 오전 통화에선 “서울남부지검으로 가라. 거기가 안전하다”고 했다가 오후 통화에선 “대검에 접수시키라”고 했다는 것이다.

 녹음 파일에는 “우리가 만들어 보내겠다” “검찰 색을 빼야 한다” “내가 (대검 간부한테) 얘기해놓겠다”는 말도 있다고 한다. 김 의원이 ‘검찰 색’을 빼라고 굳이 강조하고 대검에 접수시키되 억지로 받은 것처럼 해야 한다고 신신당부한 이유는 대체 뭔가. 또 ‘우리’는 누구와 누구를 말하는 건가. 김 의원을 매개로 한 ‘단순 사주’ 차원을 넘어 어떤 세력에 의한 ‘모종의 기획’이 있었던 건 아닌지 의심이 들지 않을 수 없다.

 해당 고발장 이미지 파일에는 ‘손준성 보냄’이라는 문구가 있다. 지난해 4월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으로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을 보좌했던 검사다. 검찰 수사 결과 ‘손준성 보냄’ 이미지 파일이 사후에 조작된 흔적은 없다. 김 의원은 사건 초기 “손 검사로부터 연락이 왔고, 전달한 것 같다”고 했다가 “그쪽에서 문건들을 보냈으면 잘 봐 달라고 미리 전화를 했을 텐데, 그런 통화를 한 기억이 없다”고 하는 등 오락가락하는 발언으로 의혹을 키웠다. 이번 통화 내용에 대해선 아예 입을 다물고 있다. 사건 실체가 드러날 경우 파장을 우려해 뭔가 숨기고 있는 것 아닌가.

 조 씨가 고발장을 접수하지는 않았지만 이는 문제의 본질이 아니다. 실제로 지난해 8월 국민의힘이 수사기관에 제출한 ‘열린민주당 최강욱 고발장’이 조 씨가 김 의원에게 받은 ‘4월8일’ 고발장과 비슷하다. ‘손준성-김웅-조성은’으로 이어지는 전달 경로와 함께 이 부분까지 밝혀져야 고발사주 의혹의 전모가 드러날 것이다. 관건은 고발장 작성 주체다. 검찰 측 인사가 실제 어떤 형태로 관여돼 있는지, 이를 윤 전 총장이 알고 있었거나 사전 혹은 사후 보고받은 사실이 있는지 등이 가려져야 국기 문란 사건인지 정치 공작인지, 검찰 일각의 일탈인지의 공방도 끝날 것이다. 조 씨가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을 만나 제보를 논의했다는 의혹도 물론 명명백백히 밝혀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