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정부, 의료진-교사 등 10월이후 ‘백신접종 의무화’ 검토

정부, 의료진-교사 등 10월이후 ‘백신접종 의무화’ 검토

Posted September. 10, 2021 07:26   

Updated September. 10, 2021 07:26

中文

 정부가 의료진과 요양병원 종사자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고위험 직군의 백신 접종을 일부 의무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국민 전체 접종률이 올라도 고위험군 감염이 지속될 경우 ‘위드(with) 코로나’(단계적 일상 회복) 전환이 어렵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정부 관계자는 9일 “전 국민의 70%가 접종을 완료하는 10월 이후, 많은 사람과 접촉하는 특정 직군의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는 논의가 정부 내에서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여기서 특정 직군은 감염이 이뤄지면 위중증 환자가 늘어나거나 대규모 확산이 우려되는 의료진, 요양병원 종사자, 교직원 등이 거론된다.

 정부는 백신 미접종자에게 방역 완화 혜택을 부여하지 않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향후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를 낮춰 사적 모임 허용 인원을 늘리거나 실내체육시설 샤워장 등을 열어주더라도 그 대상을 접종 완료자로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직군별 백신 의무화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등 접종률이 높은 선진국에서도 이미 시행하고 있다. 국민 60%가 백신 접종을 완료한 이스라엘이 최근 연일 사상 최다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다시 확진자가 늘면서 주요국이 속속 검토에 나섰다.

 9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2049명으로, 연이틀 2000명을 넘었다. 특히 수도권 확진자는 1418명(69.2%)에 달했다.


유근형 noel@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