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또 한발...삼성전자, 스스로 빛내는 QLED 상용화 길 열어

또 한발...삼성전자, 스스로 빛내는 QLED 상용화 길 열어

Posted November. 29, 2019 07:23   

Updated November. 29, 2019 15:02

中文

 삼성전자는 28일 양자점(QD·퀀텀닷) 소재의 한계를 극복하는 ‘자발광 양자점발광다이오드(QLED)’의 상용화 가능성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퀀텀닷 소재의 구조를 개선한 ‘자발광 QLED’ 소자의 발광률(주입된 전류가 빛으로 전환되는 효율)을 21.4%까지 끌어올렸고, 소자의 구동 시간을 업계 최고 수준인 100만 시간까지 구현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연구결과를 담은 논문은 세계적 학술지 네이처에 게재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연구를 통해 퀀텀닷 입자가 서로 뭉치는 현상을 막아주는 리간드(Ligand)를 더 짧게 만들어 전류 주입 속도를 개선했다. 이는 QLED 소자의 발광 효율을 더 높이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자발광 QLED는 전 가시광 영역에서 순수하고 선명한 빛을 표현할 수 있다”며 “스스로 빛과 색을 내기 때문에 백라이트와 컬러필터가 필요 없다. 얇고 휘어질 수 있는 디스플레이도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그동안 TV, 디스플레이 경쟁업체들로부터 ‘QLED는 스스로 빛을 내지 못한다’는 공격을 받아왔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이 ‘자발광 QLED’의 효율을 입증해 상용화까지 성공한다면 LG 등 경쟁업체들의 공격을 어느 정도 넘어섰다고 평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논문의 교신저자인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장은주 펠로는 “삼성의 독자적인 핵심 소재 기술로 차세대 디스플레이의 실현 가능성을 보여줬다”며 “친환경 디스플레이 개발 범위가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근형 noel@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