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美화웨이 계열사 거래 취소

Posted May. 18, 2019 07:26   

Updated May. 18, 2019 07:26

中文

 미국 상무부가 세계 최대 통신장비회사인 중국 화웨이와 68개 계열사를 승인 없이는 미국 기업으로부터 부품 등을 구입하지 못하게 하는 ‘기업 리스트(Entity List)’에 등재했다고 로이터통신이 16일(현지 시간) 전했다. 이번 명령은 관보에 21일까지 공식적으로 게재되지 않더라도 즉각 효력을 발휘한다고 미 상무부 대변인은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전날 국가 비상상태를 선포하고 미국 기업이 국가 안보 위험 요소가 있는 기업이 만든 통신 장비의 사용을 금지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상무부는 화웨이에 대해 “국가 안보와 미국의 외교정책 이익에 반하는 행동에 관여했다”고 지적했다. 미 법무부가 화웨이와 이 회사의 최고재무책임자(CFO)인 멍완저우에 대해 대이란 제재를 위반한 혐의로 기소한 것이 근거다.

‘무역 블랙리스트’로 불리는 이 명단에 등재된 화웨이는 미 기업과 거래가 매우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미 기업으로부터 반도체 등의 부품을 구매할 때마다 상무부 심사를 받아야 한다. 미국은 이를 근거로 언제든지 화웨이에 부품 공급을 차단할 수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의 화웨이에 대한 조치가 중국의 도전을 억제하지만 전 세계에 파괴적인 영향을 가져올 수 있는 ‘핵옵션(Nuclear Option)’”이라고 지적했다.

 세계 최대 통신장비회사이자 세계 2위의 스마트폰 회사인 화웨이와 거래가 차단될 경우 미 정보기술(IT) 회사도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 중국 회사(화웨이)가 미국에 지난해 100억 달러 이상을 지출했다”며 “미국 반도체 장비회사들은 특히 자국 반도체 산업을 육성하려는 중국 정부의 야심 찬 계획의 수혜를 입었다”고 지적했다.

 글로벌 자동차 관세와 관련해서는 윌버 로스 미 상무부 장관이 16일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여러 선택지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로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자동차를 수출하는) 전체 국가에 관세를 매길 수 있고, 아니면 일부 국가에만 관세를 부과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미중의 무역 합의가 막판에 틀어진 원인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트럼프 대통령의 의중을 잘못 알고 핵심 협상 조건을 뒤집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뉴욕타임스(NYT)는 16일 양국 전·현직 고위공무원, 무역 전문가 등 10여 명의 전언 등을 분석해 시 주석이 무역 합의를 향한 트럼프 대통령의 열의가 중국의 바뀐 입장을 수용할 만큼 큰 것으로 잘못 판단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박용 parky@donga.com